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Eno

조회 2641·댓글 38
ur100iron_wristshot_jeans.jpg
- UR-100 스페이스 타임

독립 시계제조사 우르베르크(URWERK)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20분 단위의 지구 자전 거리를 표시하는 손목시계 UR-100 스페이스 타임(SpaceTime)을 론칭한 바 있습니다. 스틸과 블랙 PVD 코팅 마감한 티타늄 두 가지 버전으로 선보인 전작의 뒤를 이어 올해는 티타늄과 매트하게 건메탈(GunMetal) PVD 마감한 스틸 두 가지 소재를 혼용한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ur100_gunmetal_light_0.jpg
- 2020년 신제품, UR-100 건메탈 (25피스 한정)

케이스 마감 처리와 약간의 디자인적인 변화를 제외하면 기존의 UR-100 스페이스 타임과 큰 차이를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4면에 숫자 인덱스를 프린트한 3개의 디스크가 오픈워크 가공한 카루셀(말 그대로 회전목마에서 착안함) 안에서 끊임없이 회전하며 하단의 분 단위 눈금을 표시한 트랙을 가리키며 시간을 표시하는 일명 새틀라이트 컴플리케이션(Satellite complication)을 적용한 특유의 디스플레이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물론입니다. 또한 전작과 마찬가지로 다이얼 양쪽에 절개된 틈을 따라 서서히 회전하는 화살촉 모양의 레드 컬러 핸드로 20분 단위의 지구 자전 거리를 표시합니다. 

ur100_gunmetal_bw_0.jpeg

10시 방향의 오픈워크 트랙과 핸드를 통해 지구의 자전 평균 속도를 기준으로 20분마다 지구가 움직인 거리(약 555km)를 표시하고, 2시 방향의 오픈워크 트랙을 통해서는 20분간 지구가 태양 주위를 회전한 궤적, 약 35,740km에 달하는 거리를 보여줍니다. 이전 UR-100 스페이스 타임 뉴스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사실 이러한 유형의 천문 정보를 손목시계에 표시한다고 해서 실제 유용하게 활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러한 정보를 표시하는 기계식 손목시계는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것만은 틀림없죠. 바로 이 지점에서 우르베르크가 지향하는 브랜드의 방향성과 컬렉션의 아이덴티티가 돋보입니다. 

ur100_gunmetal_face_0.jpeg

전작 UR-100 스페이스 타임과 마찬가지로 케이스 사이즈는 가로 41 x 세로 49.7mm이며, 두께는 14mm로 이전 세대 우르베르크 시계들(ex. UR-210, UR-105 시리즈 등)과 비교하면 제법 컴팩트해졌습니다. 매트한 질감의 다크 그레이 컬러 건메탈 PVD 마감한 스틸 케이스는 한눈에도 터프한 인상을 풍깁니다. 더불어 새틀라이트 아워와 미닛 디스플레이 상단면에 매우 선명한 그린 컬러 슈퍼루미노바를 도포해 한층 강렬해진 느낌입니다. 케이스 12시 방향에 커다란 직경의 크라운이 위치한 것도 UR-100 시리즈만의 개성적인 인상에 기여합니다. 

ur100_gunmetal_glass_0.jpg

무브먼트도 스페이스 타임 버전과 동일한 인하우스 자동 칼리버 UR 12.01를 탑재했습니다(진동수 4헤르츠, 파워리저브 약 48시간).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을 통해 구멍이 송송 뚫린 특유의 로터 디자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풀 로터는 베어링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오버-와인딩을 예방하는 일명 플래니터리 터바인(Planetary turbine, 유성 터빈)에 의해 제어됩니다. 우르베르크가 이렇듯 로터 형태를 그대로 노출한 적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UR-100의 케이스백은 뜻밖의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참고로 UR 12.01의 베이스 플레이트는 리차드 밀을 통해 어느 정도 친숙해진 신소재 ARCAP를, 다이얼 면으로 노출한 오픈워크 카루셀은 알루미늄을, 그리고 시를 표시하는 3개의 회전 디스크는 베릴륨계 브론즈 소재를 사용해 각각 제작했습니다. 

우르베르크의 2020년을 여는 신제품, UR-100 건메탈은 단 25피스 한정 제작될 예정이며, 리테일가는 스위스 현지 기준으로 4만 8,000 스위스 프랑(CHF)입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