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GMT_Korea

조회 1864·댓글 32
OMEGA Speedmaster Snoopy Edition


미아 김 MIA KIM


시계 역사상 가장 귀여운 에디션이라는 데 이견이 없을 오메가의 스피드마스터 ‘실버 스누피 어워드’ 50주년 기념 에디션

02.jpg
스피드 마스터 ‘실버 스누피 어워드’ 50주년 기념 에디션

우주로 떠난 스누피, 나사의 안전 캐릭터가 되다
오메가라는 워치 브랜드와 달 착륙이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스누피의 존재에 대해서는 의아하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오메가와 스누피의 이야기를 시작하려면, 스누피와 나사(NASA)의 인연을 먼저 언급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카툰 <피너츠>의 작가 찰스 M. 슐츠는 1960년대 <피너츠>의 캐릭터인 스누피가 달로 떠나는 스토리를 만화로 그리기 시작했고, 이 캐릭터를 통해 대중은 우주 탐사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졌으며, 사랑스러운 스누피는 미국에서 우주 탐사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후 1968년부터 나사는 안전 프로그램을 대표할 얼굴을 찾았는데, 최고난도의 어려움이 따르는 우주 탐사 미션을 이해하기 쉽게 대중에게 전달할 얼굴로 스누피를 선정했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미션 성공을 상징하는 밝은 모습의 스누피는 조종사 스카프와 우주복을 착용한 비글의 모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후 우주 비행사들이 선정하는‘실버 스누피 어워드’가 생겨났는데, 이는 ‘유인 우주 탐사 미션의 성공에 크게기여한 사람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우주 비행사들이 직접 선정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Snoopy-Patch-1.jpg
아폴로 13호의 엔진 가동 시간 14초를 책임진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크로노그래프 
오메가는 1970년 우주 비행사들의 응원에 힘입어 실버 스누피 어워드를 수상했는데, 아폴로 13호 미션을 수행할 때 오메가가 우주 비행사들이 지구로 복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을 인정받은 결과다. 우주 탐사 이틀 만에 산소 탱크가 폭발하면서 우주선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고, 우주 비행사들은 빠르게 달 착륙선으로 옮겨 갔다. 장기 체류가 불가능한 손상된 달 착륙선에서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대부분의 전원을 끄는 선택을 했고, 디지털 타이머 역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후 위험한 상황에서 귀환 경로를 벗어나 잘못된 각도로 지구 대기권에 진입할 확률이 높은 위기에서 정확히 14초동안 엔진을 가동해야 하는 극도로 정확한 시간 측정 능력이 요구되었고, 오메가의 스피드마스터가 이 결정적이고 정교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타이머가 작동하지 않아 작은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제임스 로벨사령관의 지휘 아래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크로노그래프로 엔진 가동 시간을 측정했고 운명의 날인 4월 17일, 아폴로 13호가 지구로 안전하게 돌아왔다. 이후 1970년 9월 5일 월요일, 오메가는 우주 비행사들의 안전한 귀환을 책임진 공으로 실버 스누피 어워드를 수상했다. 아폴로 10호의 사령관 토머스 P. 스태퍼드가 925 스털링 실버 핀과 함께 제임스 로벨, 잭 스위거트, 프레드 헤이스 등 아폴로 13호에 탑승한 우주 비행사들의 서명이 담긴 유인 비행 자각(Manned Flight Awareness) 인증서를 건네주었다. 이후 오메가와 나사,스누피는 우주 탐사라는 특별한 여정을 함께하고 있다. 실버 스누피 어워드 수상 50주년, 그리고 우주 비행사들 오메가는 올해 스누피 어워드 수상 50주년 에디션을 발매하며 아폴로 13호에 탑승했던 우주 비행사와 인터뷰를 진행해 이 어워드의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네 번의 나사 임무에 참여해 1970년 오메가에 실버 스누피 어워드트로피를 안겨준 토머스 P. 스태퍼드 중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아폴로 13호 미션에서 오메가 스피드마스터의 역할은 얼마나 중요했나?
타이머나 컴퓨터를 켤 전력을 확보할 수 없었고, 미션에 성공할지 아니면 실패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스피드마스터에 달려 있었다. 당시 우리에게는 시계뿐이었고, 수 초간 작은 측정 장치를 믿을 수밖에 없었다. 오메가 덕분에 지구로 귀환할 수 있었고, 당연히 실버 스누피 어워드를 받을 자격이 충분했다. 

002.jpg

실버 스누피 어워드를 수여하게 된 계기와 어워드의 의미는 무엇인가?
특별한 역할을 담당하고 전반적인 미션을 안전하게 수행하는 데 기여한 사람이 있다면 작은 실버 스누피 핀을 받을 수 있다. 자주 수여하지는 않아서 극소수에게만 전달된다. 따라서 실버 스누피를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우주 탐사 프로그램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 우주 탐사에 전념한 우주 비행사들이 수여한다.

우주 탐사에 기여한 오메가의 공헌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오메가는 우주 탐사 활동에 빼놓을 수 없는 일원이었다. 우주로 나아가면 시간이 기준점이 된다. 모든 것이 시간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모두 전문적인 스피드마스터를 사랑했다. 실패 없이 정확히 작동했고, 항상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42.jpg
OMEGA_310.jpg
스피드 마스터 ‘실버 스누피 어워드’ 50주년 기념 에디션
Ref. 304.33.44.52.03.001

50.jpg

실버 스누피 어워드 수상 50주년 에디션
실버 스누피 어워드를 기념하는 모델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2020년 하반기를 뜨겁게 달군 올해의 스누피 에디션은 워치메이킹 기술과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더욱 인상적인 모습으로 등장해 시계 애호가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달에서 착용한 최초의 워치인 4세대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 42mm의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를 적용했고, 아폴로 13호 미션의 궤적을 새긴 블루 나일론 패브릭 스트랩은 이 에디션이 추구하는 바를 간결하게 알려준다. 실버 다이얼은 Ag925로 레이저 인그레이빙했고, 9시 방향 서브 다이얼에 실버 메달리언으로 새긴 사랑스러운 스누피는 달 착륙의 상징인 우주복을 입고 있다. 이번 에디션의 가장 극적인 모습은 케이스 백 디자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파이어 크리스털 백을 통해 보이는 달의 디자인은 눈을 사로잡는다. 미세 구조 금속화 기법을 활용해 달의 뒷면을 표현했고, 그 옆에는 멀리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을 표현했다. 케이스 백 안 핸즈 위로 우주선에 탑승한 스누피의 모습을 보면 이 에디션에 담긴 오메가의 특별한 노력과 달 착륙과의 인연을 새롭게 해석한 것에 감탄사를 자아내게 된다. 이제 에디션의 감동적인 모습을 만나볼 때다. 크로노그래프 핸즈를 작동시키면 이 시계의 진가가 드러나는 것. 크로노그래프의 핸즈가 움직이는 동시에 케이스 백에 자리 잡은 스누피가 애니메이션처럼 회전하며 달 뒷면을 탐사한다. 둥글게 돌아가는 지구의 움직임 역시 시계의 기계적인 구조에 관심이 높은 이들이라면 귀엽지만 진지하게 해석한 워치메이커의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낼 것이다. 지구를 형상화한 디스크가 시계의 스몰 세컨드 핸즈와 동기화되어 1분마다 한 번씩 자전하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이다. 케이스 백의 움직임을 통해 무브먼트 움직임을 뛰어난 직관으로 예술적으로 해석한 오메가의 노력에 감탄하게 된다. 이 움직임을 감상하고 싶다면 오메가의 인그타그램과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메가 코액시얼 마스터 크로노미터 칼리버 3861을 장착했고 논-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했지만, 출시 전 이미 품귀 현상을 일으키며 한정판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고 있다.

문의 02-511-5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