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GMT_Korea

조회 1106·댓글 26
La Marine: what’s in a name?
The Marine(La Marine)의 이름이 의미하는 것은?

세르주 판추크 SERGE PANCZUK


00003.jpg
브레게 마린 알람 뮤지컬 타임피스

브레게의 이름을 통해 황제의 기품, 부유함, 기술적 우수성, 세련됨이라는 이미지를 곧바로 떠올릴 수 있다. 여전히 브레게는 시계를 통해 더 많은 표현보다 더 심플하게 완성하는 것을 선택한다. 이것이 내가 브레게가 선보이는 ‘Marine(마린)’이라는 이름이 흥미롭다고 생각한 이유이기도 하다. 언뜻 보면 마린은 심플하고, 클래식하고, 다소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마린은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확실한 것은 마린의 모든 의미가 클래식한 형태를 띤다는 점이다. ‘마린’은 최초의 이름, 색, 함대를 일컫는다. 마린이라는 단어에서 어떤 이미지가 떠오를까? 독자들은 바다의 세계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예상외로 블루 재킷을 상상한다. 필자는 블루 컬러 블레이저, 스포츠 코트를 너무 좋아한다. 그러나 아무 블루나 말하는 것은 아니다. 네이비 블루, 프랑스어로는 블루 마린을 좋아한다.

COLOR
이러한 이유로 브레게 시계가 흥미로웠다. 실제로 색깔을 이름으로 삼은 다른 시계는 없다. 이런 면에서 브레게 마린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블루 컬러 마린 워치에서 흥미로운 점은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하면서도 클래식하기도 하고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약간 바랜 다크 블루의 블레이저가 마음에 들 때가 있는데, 마린이라는 색깔이 단순히 물이 지닌 색이 아니라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은 색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그런 면에서 브레게가 이 이름을 선택한 이유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마린이라는 이름은 브랜드의 역사와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현실 세계와 연결해주면서 또 다른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마린은 단순 레퍼런스 혹은 브레게의 ‘트레디션,’ ‘레인 드 네이플’과 같은 이름이라기보다 더 다가가기 쉬운 편한 이름이다. 하지만 귀족 이미지를 지우기는 어렵다. 물론 네이비 블루보다는 더 밝은 로열 블루가 존재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골드 컬러의 백합꽃(fleur-de-lys) 상징을 강조하기 위해 프랑스 왕이 선택한 것은 네이비 블루였다. 그러므로 블루 마린은 귀족출신 혹은 골드 컬러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쓰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 브레게의 DNA는 여기서 비롯되었다. 브레게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놀라운 것을볼 수 있다.

01.jpg
브레게 마린 5517BB

07.jpg
브레게 마린 5517BR

02.jpg
브레게 마린 크로노그래프 5527BB

LA LE LAND
브랜드 컬렉션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보면 단순히 Marine이 아니라 ‘La Marine(The Marine)’이라 표기되어 있다. 필자는 항상 브레게 마린을 마린이라고 칭했고, ‘La Marine’이라고 칭한 적이 없어 이 점에 대해 놀랐다. 너무 구체적인 설명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필자처럼 놀랐다면 이 이름에 대해 더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La Marine인지 Le Marine인지 단순히 Marine인지 말이다. ‘La Marine’과 ‘Le Marine’은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La Marine은 프랑스어로 해군을 의미하며, Le Marine은 남색을 의미한다. 브레게 덕분에 우리는 ‘바다’의 세계로 들어오게 되었다. La Marine의 포지셔닝은 명확하다. La Marine의 의미를 지닌 브레게의 시계는 모험가 및 선원을 의미한다. 다이빙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스포츠와 관련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배, 보트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마린 워치는 서브 워치도 아니고 단순 툴 워치도 아니다. 관사 ‘la’와 함께 단어 Marine의 의미 자체는 명확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 단어는 하나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것이지 전문성이나 활동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La Marine 은 브레게 시계의 지위를 높여줬고, 다른 유명한 시계와 혼동되지 않도록 했다. 세련된 스타일 혹은 특정 스타일을 나타내는 네이비 블레이저처럼 La Marine은 브레게만의 독단적인 이미지를 강화했다.

MARINE OR MARINE?
태평양 해안에서 보이는 Marine은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이 왜 브레게가 이 컬렉션을 La Marine으로 부르기로 결정했는지에 대한 답일 것이다. 그 이유는 La Marine 은 영어로 번역하면 ‘The Marine’이기 때문이다. 영어로 번역되는 순간 귀족적인 이미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진흙탕, 피, 전쟁이라는 이미지로 이어진다. 해군의 시계가 아닌 미 해병대(US Marine Corps)의 시계가 된다. 프랑스어 la를 붙이면서 브레게는 잘못된 해석과 이름이 프랑스어화되는 것을 막으면서도 프랑스 브랜드의 장점을부각하면서 파리지앵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제 여기서 바다라는 의미인 Marine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08.jpg
05.jpg
브레게 마린 투르비용 에콰시옹 마샹 5887

06.jpg
브레게 마린 5517

WHEN MY SHIP COMES IN
브레게 마린은 우리를 브레게의 역사로 안내한다. 이 이름의 장점은 방대하다. La Marine(해군)은 배, 인프라, 사람 등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상업적인 의미도 있고, 군대라는 의미도 있다. 그러므로 이 이름은 단순히 시계보다 이 컬렉션을 나타내기에 완벽하다. 함대라는 의미를 넘어 Marine은 평범한 이름이 아니다. 단어 Marine을 생각했을 때 우리는 바로 마린 크로노미터 를 떠올린다. 이것은 경도를 나타내 배가 이동할 경로를 정해주는 필수적인 기구다. 하지만 여기서 다시 한번 Marine은 브랜드가 다른 방식으로 마린 컬렉션을 포지셔닝할 수 있도록 했다. 마린 크로노미터는 복잡한 기구인데, 완전한 사용을 위해 많은 트레이닝과 전문성을 요한다. 다이버를 위한 단단하지만 심플한 툴 워치와 고귀한 내비게이터의 마린 크로노미터 사이에 차이점이 존재한다. 마린이라는 단어는 다가가기 쉬운 언어처럼 보이지만 브레게의 모델들을 보았을 때는 단순한 의미만 가리키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FEMININE?
당연하다. 고대부터 바다에서 사용되었던 여성의 이름 없이 항해를 마무리 할수 없다(*영어권 국가에서 선박을 ‘여성’으로 부름).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처녀 시계와 함께 있기도 하다. 남성적이지만 여성 이름을 지닌 시계는 브레게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이름은 브레게의 세련된 스타일을 보여주는 컬렉션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진다. 이를 통해 브레게의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세련됨, 귀족적, 고급스러움을 지닌 브레게 브랜드에서 스포츠 컬렉션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브레게 마린 컬럭션의 이러한 선택은 복잡한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했다. 이는 잠재 고객을 넓히는 수단이 되었고, 남성과 여성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컬렉션이 되기도 했다. 이 심플하고 아름다운 이름은 놀랍고 매력적이다. 이는 화려한 보석과도 같고,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부드럽고도 거친 여정을 제안한다. 또 우리를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기도 하고, 길을 잃게도 만든다. 바다의 항해가 의미하는 바이기도 하고 브레게가 의도한 바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