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NLY WATCH Founder, Luc Pettavino
온리 워치 설립자 루크 페타비노

브라이스 르슈발리에 BRICE LECHEVALIER

GL-003-2279.jpg

2005년 이래 온리 워치 8회의 에디션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에디션은?
첫 번째와 마지막 에디션을 꼽고 싶다. 모든 프로젝트가 마찬가지겠지만 생각을 현실화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첫 번째 에디션은 꿈을 실현한 것이었다. 이는 많은 이들에게 지원과 지지를 받았다. 새로운 에디션과 함께한 경매는 회를 거듭할수록 가격이 2배 이상으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마지막 에디션은 3,850만 스위스프랑(한화 약 493억 원)을 경신했는데, 이는 정말 놀라운 일이었다. 이 에디션의 강렬함과 스케일은 시계 제작의 창조성에 온리 워치가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다. 온리 워치의 가장 큰 목적은 세상의 이목을 끄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많은 사람이 이 행사에 참석하고자 하고, 11월 6일 경매에 등록하려는 잠재적인 바이어에게 매우 다양한 요청을 받았다. 특히 자신들의 구매에 의미를 더하기를 원해 온리 워치 행사를 위한 컬렉터 모임에 참여하고자 하는 젊은 세대의 의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시계업계의 티핑 포인트가 되면서 판도가 바뀌고 있음을 확실하게 느끼게 해주는 예였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아마도 이런 현상은 지속성, 정서적 지능, 다섯 살짜리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심플한 설명의 조합으로 일어났을 것이다. 우리는 병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계 브랜드와 독립 시계 제작자에게 시계를 제작해 기부하도록 요청했다. 온리 워치를 진행해온 지난 몇 년 동안 자연스럽게 일어난 과정과 결과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 입소문은 프로젝트에 내재된 에너지를 전파했고, 우리는 각각 책임감 있는 관리자로 거듭났다. 온리 워치는 워치메이커, 미디어, 파트너, 그리고 컬렉터가 공통된 정서를 형성할 수있는 장이다. 이는 나의 삶에 엄청난 특권이자 만족을 준다.

ArtyA-Guitar-Is-That-So-_-3_4.jpg
ARTYA × JOHN MC LAUGHLIN
이즈 댓 소 선 오브 사운드 기타 존 맥로플린 유니크 에디션

모나코 요트 쇼도 진행한 걸로 아는데, 워치메이킹에 대해 특히 높이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워치메이킹 분야에는 특별한 전문 지식, 훌륭한 지성을 겸비한 진정한 천재가 존재한다. 이들은 모든 컴플리케이션을 아주 작은 공간에 모아놓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우리가 기술적인 부분을 모두 이해하지 못해도 상관없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임무는 에너지를 모아서 발산하고 상상을 초월한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나는 내 자취를 오래 남기고 싶지 않기 때문에 매우 섬세하고 잠깐 마주하는 인간관계를 선호한다. 나에게 반응하는 시계 제작자들을 신뢰하고 “나는 유니크하고 놀라운 시계를 만들 것이다”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그들의 오픈 마인드와 스타일을 존중한다. 그들은 같은 이야기를 모두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진정한 재능을 지니고 있다.

MARTIAN-front.jpg
KONSTANTIN CHAYKIN
마르티안 투르비용 온리 워치 2021

참가한 브랜드로부터 받은 가장 좋은 코멘트는 무엇이었나?
가장 좋은 코멘트를 꼽기보다는, 내가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은 2019 GPHG 시상식을 떠올리며 2019년 온리 워치에 참석한 모든 브랜드를 언급하고 싶다. 엄청난 금액의 경매 기록을 달성한 것은 물론, 55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 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2019 GPHG 시상식이 열렸던 제네바 레만 극장(Théâtre du Léman) 문을 마지막으로 나선 이가 바로 나였다. 당일에 시계업계 관계자들은 내게 와서 시계 제작자의 삶을 공유했고, 온리 워치가 시계업계 안팎으로 발산하는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특별한 시계를 창조하는 일이 이렇듯 신선하고 의미 깊은 결과로 귀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해주었다. 온리 워치는 시계업계 공통의 이야기이자 나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게다가 2004년 모나코 장관이 전폭적으로 지원해준 것은 내게 정말 큰 의미였다. 그는 점점 더 바빠졌지만 항상 내가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수용했고, 그의 일정에 언제나 온리 워치를 포함시켰다. 그는 자신이 어떻게 행사를 도울 수 있을지 직접 물어볼 정도로 오픈 마인드이며 인자했다. 이 프로젝트는 그의 믿음과 우정에서 비롯된 결과라 생각한다.


T_39800-32-002-HK6A.jpg
GIRARD-PERREGAUX
카스케트 – 온리 워치 에디션


2021년 에디션에 기대할 만한 것은 무엇인지? (인터뷰는 경매 전 진행되었다)
앞서 말했던 2019년 티핑 포인트의 뒤를 잇고 브랜드의 기록적인 숫자, 훨씬 좋아진 시계 품질이 이번 에디션을 다르게 만들 것이라 자부한다. 이는 온리 워치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이유다. 2021년 에디션은 경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며 11월 6일 오후 2시에 팔렉스포(Palexpo) 전시장에서 열린다. 11월 4일 오후 12시부터 11월 6일까지 호텔 데 베르그(Hôtel des Bergues)에서 타임피스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며, 모듈식 팔렉스포 전시장에서 열리는 행사에 예년보다 더 많은 참가자들이 참석 의사를 밝혔다. 

2년에 한 번 열리는 경매를 통한 수익금 중 근위축증에 대한 연구 기금에 어느 정도 기부되나?
2005년 이래로 약 99%의 경매 금액(7,400만 스위스프랑, 한화 약 949억원)이 연구를 위해 쓰였다. 온리 워치는 사무실이 없고 2년마다 한 명의 직원이 업무를 본다. 그리고 모든 참가자는 무보수로 작업한다. 참가자는 워치메이커, 여행 전시 및 경매를 진행하는 크리스티(Christie’s), 시계 운송을 다루는 페라리, 비주얼을 제공하는 미디어 등이다. 나도 당연히 무보수로 일한다. 온리 워치에서 혜택을 얻은 연구자들은 충분한 자금 덕분에 장기간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드문 기회를 갖게 된다. 2022년 정도면 그들의 노력이 임상 실험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심각한 병을 앓는 이들에게 치료에 관련된 실질적인 희망을 전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기에 모두에게 더욱 의미 깊은 활동이 자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