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코(Seiko)가 프레사지(Presage) 컬렉션을 통해 아리타 포셀린 다이얼(Arita Porcelain Dial)을 적용한 새로운 디자인의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아울러 포셀린, 우루시, 에나멜 등 전통공예 기술을 접목한 라인을 통칭하던 명칭(프레사지 장인정신 시리즈)을 이제는 프레사지 클래식 시리즈 "장인정신"(Presage Classic Series “Craftsmanship”)으로 보다 세분화해 부르고 있습니다.
일본 규슈 사가현의 소도시 아리타(有田)는 17세기부터 지금까지 4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도자기 마을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의 도공 이삼평(李参平)이 아리타 포셀린(도자기)의 모태를 만든 인물로 널리 알려져 있지요. 이삼평은 고국을 떠난 설움을 창조적 열정으로 승화시켜 조선 도자의 명맥을 이은 것은 물론 일본 '도자의 시조(陶祖, 도조)'이자 '도자의 신(陶神, 도신)'으로 까지 추앙될 만큼 전설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역사적으로 우리와도 인연이 깊은 마을이기 때문에 매년 봄 아리타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의 도자기 축제 현장에는 한국인 관광객들의 모습 또한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이코는 지난 2019년부터 아리타 포셀린을 다이얼에 사용한 일련의 한정판 시계를 거의 매년 선보이고 있는데요.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된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와 인기가 있음을 방증합니다. 무엇보다 아리타 포셀린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25년 신제품인 세이코 프레사지 클래식 시리즈 "장인정신" 모델에는 언글레이즈드 포셀린(Unglazed porcelain), 다시 말해 유약처리를 하지 않은 무광의 매끈한 질감의 도자기 다이얼을 사용하면서 바탕에 사방형(Rhombus) 패턴을 섬세하게 텍스처 장식 마감함으로써 특유의 개성을 드러냅니다. 해당 패턴은 일본 전통 문양 중 히시(菱, 마름모)에서 착안한 것으로 예부터 행운, 장수의 의미를 지닌 길상 문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유약 방식으로 도자기 본연의 은은함과 투박함, 고급스러움을 아우르는 것은 물론 전통 공예적 요소까지 가미함으로써 앞서 출시한 여느 아리타 포셀린 다이얼 에디션들과 한눈에 차별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 포셀린 다이얼에서는 보기 힘든 아플리케 타입의 골드 컬러(길트 마감한) 인덱스와 핸즈를 사용해 보다 레트로한 인상을 강조합니다. 참고로 다이얼 제작에는 수년간 세이코 그룹과 파트너십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아리타 포셀린 스튜디오의 마스터급 도자기 장인인 하시구치 히로유키(Hiroyuki Hashiguchi)와 그의 동료이자 가마 책임자이기도 한 가와구치 토시아키(Toshiaki Kawaguchi)가 참여했습니다.
케이스는 세이코만의 독자적인 표면 경화 기법인 슈퍼 하드 코팅(Super-hard coating) 처리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폴리시드 및 일부 새틴 브러시드 마감한 케이스의 직경은 40.6mm, 두께는 12.5mm이며, 실용적인 100m 방수를 지원합니다. 전면 글라스는 내부 단면 반사방지 코팅 처리한 돔형의 듀얼 커브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해 보다 또렷하게 아름다운 아리타 포셀린 다이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무브먼트는 기존의 워크호스 6R35의 설계를 기반으로 두께를 조금 줄이면서 파워리저브를 3일(72시간)로 개선한 6R55에서 데이트 디스크를 제거한 버전인 쓰리 핸즈 형태의 타임온리 인하우스 자동 칼리버 6R51를 탑재했습니다.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삽입한 시스루 타입의 스크류 케이스백을 통해 골드 컬러 도금 처리한 로터를 포함한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스트랩은 지속가능하면서 책임 있는 가죽 생산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 레더 워킹 그룹(Leather Working Group, LWG)의 인증을 받은 태너리(무두질 공방)에서 공급 받은 블랙 가죽 스트랩을 탈착이 용이한 푸시 버튼 및 트리플 폴딩 타입의 스틸 클라스프와 함께 체결했습니다.
세이코 프레사지 클래식 시리즈 "장인정신" 비유약 아리타 포셀린 다이얼 리미티드 에디션(Ref. SPB497)은 총 1,200피스 한정 출시하며 오는 7월부터 전 세계 지정된 세이코 부티크 및 공식 리테일 파트너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테일가는 유럽 기준으로 1천 950 유로(EUR)로 책정됐으며, 국내에도 소량 입고 예정이지만 정확한 소비자가격은 아직 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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