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폰서 뉴스  운영원칙
댓글작성 +2 Points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
OKAVANGO AIR RESCUE LIMITED EDITION

오리스가 보츠와나(Botswana)의 항공 의료 서비스 기관인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 의 창립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대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의 한정판 버전을 기획하고 있다.


2021-08-18_okavango_0.jpg
하늘로 날아 오른 아이디어 
오리스의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은 보츠와나의 항공 의료 서비스 기관이 이룩한 획기적인 업적을 기념하기 위한 모델이다.

광대한 아프리카 대륙의 지도를 들여다 보면서 우리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지역을 상상해 보자. 아프리카의 엄청난 지리학적 그리고 인구학적 다양성을 고려해 본다면, 어떤 방식으로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2011년에 스위스의 기업가 크리스티앙 그로스와 독일 태생 미샤 크루크 박사가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했던 질문이었다. 당시 그들은 수많은 외딴 공동체들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인구가 희박한 보츠와나의 시골 지역에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항공 의료 서비스 기관인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었다. 

크리스팅앙과 미샤 두 사람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사업가였을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던 크리스티앙은 이미 동물관리 자문회사(AMC)와 아라비아 야생동물 번식 센터(BCEAW) 등과 같은 환경 보호 단체를 설립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는 지역 주민을 포함해서 보츠와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샤는 국제 적십자, 그리고 스위스 항공 구조 서비스 단체인 레가(Rega)에서 근무한 기간을 포함해서 풍부한 의료 봉사 경험과 함께,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일한 경력도 가지고 있었다. 2011 년에 보츠와나로 활동 장소를 옮긴 이 두 사람은 거기서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를 설립했다.

O.A.R은 지역 주민과 보츠와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종합진료소뿐만 아니라, 항공 구조를 위한 헬리콥터와 고정익 항공기까지 운영하며 독립적으로 기금을 조성하는 사립 의료 서비스 기관이다. 

O.A.R과 체결한 파트너십을 발표하는 동시에, 이재단의 창립 1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시계를 제작하면서 오리스가 크게 기뻐하고 있다.

 오리스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이 재단을 계속해서 열렬하게 지원하며, 항공 의료 서비스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O.A.R은 항공 의료 서비스 기구로서 오리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단체의 명단에 이미 올라 있는 ‘레가(Rega)’와 ‘호주 왕립 항공 의료 서비스(RFDSA)’의 활동에 동참하게 된것이다. 

새로운 시계는 오리스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시리즈의 디자인과 성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모델의 초록색 문자판은 오카방고 델타의 초원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에리카 오리지널에서 독점 제작한 초록색 면직 스트랩을 장착하고 출시된다. 

자연에서 받은 영감 :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의 초록색 문자판은 보츠와나의 비옥한 오카방고 델타의 초원을 상징한다. 그곳은 O.A.R이 지난 10년 동안 봉사활동을 펼쳐온 곳이기도 하다.   

2021-08-18_okavango_8.jpg
주목해야 할장소
보츠와나의 오카방고 델타는 자연의 기적인 동시에 유네스코 지정 세계 문화 유산 보호지역이다. O.A.R 은 오카방고와 그 외의 지역에서도 의료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아프리카 7대 비경 중에 하나인 오카방고는 20,000㎢ 이상의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2014년에 유네스크가 1,000 번째 등재한 세계 문화 유산 보호지역이 되었다. 보츠와나의 오카방고 델타는 지구상에서 가장 장엄한 자연 비경 중에 하나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보츠와나는 아프리카 ‘5대’ 수렵 동물들의 서식지인데, 사자, 표범, 아프리카 물소, 코끼리 그리고 코뿔소가 포함된다. 그에 더해서 기린, 하마, 치타, 악어 그리고 다른 많은 종(種)의 야생동물들이 오카방고 델타를 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에 하나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다섯 가지 인종 집단으로 이루어진 인구의 다양성만큼 각각의 집단은 자신들만의 고유 언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생계 수단은 대체로 삼각주의 비옥한 땅에 의존한다.

초원, 늪 지대, 호수 그리고 수천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델타 지역은 매년 6월과 8월 사이에 찾아 오는 주기적인 범람과 강물의 최고 수위, 그리고 보츠와나의 건조한 겨울철 기후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이 기간 동안 델타 지역이 정상 면적의 세 배 크기로 늘어 나면서 아프리카에서 가장 광대한 야생동물 집결지 중에 하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2011년에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가 설립되던 시기까지만 해도 이 지역은 항공 의료 단체의 서비스를 받아 본 적이 없었다. 외딴 곳에서 긴급한 의료 후송을 필요로 하던 지역 주민이나 관광객들은 이웃 나라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날아와서 도착하는 항공기를 기다려야만 했다. 

현재 O.A.R은 고정익 항공기 PC-12와 두 대의벨 제트레인저 206 III 헬리콥터로 비행하면서 델타 지역과 남 아프리카 대륙의 의료 서비스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보츠와나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후원’ 모금에 참가해달라는 권유를 받는데, 기부금은 이 단체가 스스로 맡고 있는 임무를 계속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O.A.R은 최소 150 풀라(Pula)를 후원금으로 접수하는데, 이 돈은 미화 15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으로서 선진국 사람들이 한 달에 한 번 콜라 캔 하나를사 마시는 비용과 맞먹는다. 이처럼 성공적인 시스템은 스위스의 레가(Rega) 항공 구조 서비스 팀이 개발한 것이다.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O.A.R은 후원자나 비후원자를 가리지 않고 응급 환자를 구조하기 위해 의료 장비를 갖춘 헬리콥터와 응급의학과 의사를 출동시킨다. 모든 의료 비용은 추후에 검토하는데, 대개 보험 회사를 통해 정산한다.

만약에 구조된 환자가 보험에 들지 않았거나 또는 구조와 치료에 관한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경우 O.A.R은 비용 징수를 포기한다. 

“한 달에 한 번 콜라 캔 하나를 사마시는 비용과 맞먹는 후원금이 O.A.R가 임무를 계속 수행하는데큰 도움이 됩니다.”

2021-08-18_okavango_6.jpg
지평선을 넘어서
보츠와나의 외딴 지역에서 의료 서비스 공급체계가 얼마나 열악한 가를 확인한 기업인 크리스티앙 그로스와 미샤 크루크 박사는 곧바로 행동에 나섰다. 여기서 그들이 말하는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본다.

크리스티앙과 미샤, 두 분 모두 자기 소개를 해주세요.
MK: 제 이름은 미샤 크루크 박사입니다. 저는 원래 독일 출신이지만 마취의학, 집중 치료 그리고 응급 진료를 전공하기 위해 스위스로 이주했어요. 저는 국제 적십자(IRC)와 레가(Rega)로 알려진 스위스 항공 구조 서비스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CG: 저는 크리스티앙 그로스이고, 스위스의 사업가입니다. 원래 수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비즈니스 세계에 뛰어 들었습니다. 환경보호에 대한 저의 열정은 종종 사업과 서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88 년에 아랍 에미리트 연합에서 제가 설립한 동물관리 자문회사(AMC)가 그에 해당됩니다. 

두 분께서는 어떻게 만나셨나요? 
MK: 2008년에 제가 스위스에서 스페인으로 가고 있던 비행기 안에서 만났어요. 잠시 동안이었지만 우리는 두바이와 스위스라는 먼 거리를 사이에 두고 ‘ 장거리’ 인연을 가졌어요. 그러다가 2년 후에 우리 둘다 함께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열기를 원하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 두 사람 모두 독립심이 강했고 변화를 추구하고 있었던 겁니다. 우리는 각자의 전문성과 열정을 합치기 원한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그건 의학과 자연 보존의 결합을 의미했습니다.

CG: 아프리카는 미샤의 아이디어였습니다. 우리는 2011년에 보츠와나로 이주했습니다. 오카방고 삼각주는 자연 보존 활동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직접 확인한 것은 이 지역의 의료 기본 시설을 현대화해야 할 필요가 절실했다는 점이었어요. 그래서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O.A.R)를 설립하게된 겁니다. 그로부터 지난 10년 동안 우리 재단은 엄청나게 성장했어요. 그렇다고 어려움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2021-08-18_okavango_7.jpg

O.A.R에 대해 좀 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MK: O.A.R은 보츠와나를 근거지로 활동하고 있으며, 오카방고 델타로 들어 가는 관문으로 잘 알려진 마운 (Maun)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 팀은 의사, 파일럿, 간호사, 구급 의료대원 그리고 행정요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부 직원들은 보츠와나 출신이지만, 대부분의 직원들은 전 세계에서 모여든 사람들입니다. O.A.R은 응급 치료와 항공 후송을 전문화시킨 의료 서비스 공급 단체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O.A.R은 종합 의료 서비스 공급자로 발돋움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두 대의 고정익 항공기 필라투스 PC-12, 그리고 두 대의 벨 제트레인저 206 III 헬리콥터를 가동하는 한편, 종합외래진료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단 설립은 쉽게 이루어졌나요? 
CG: 천만에요! 우리는 엄청난 열정과 이처럼 위대한 비전을 가지고 시작했어요.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우리가 얼마나 끔찍한 관료주의적 악몽에 시달리게 될지 미리 알고 있었더라면, 아마 다른 길을 택했었을 지도 모릅니다! 그렇긴 해도 우리가 해낸 일이 엄청나게 보람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기금 조성은 어떻게 하나요? 
MK: 우리는 언제나 재정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며,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성하는 방법을 통해 정부의 지원 또는 출연금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래서 후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모든 사람들, 특히 지역 주민들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 해 주는 동시에, 더 부유한 외국인들의 경우더 많은 성금을 내는 것도 허용됩니다. 우리는 월급을 받지 않습니다. 이 방침은 저와 크리스티앙이 은퇴한 후에 우리가 없어도 조직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있도록 결정한 것입니다. 

후원금 제도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CG: 후원금 제도에서는 보츠와나 통화로 최소 150 풀라(Pula)를 요청하고 있는데, 이 금액은 미화 15 달러에 해당하며, 한 달에 콜라 한 캔을 마시는 것과 맞먹는 돈이에요. 이 금액으로 12 개월 동안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후원금 납부를 근거로 환자에게 추가 비용 없이 숲에서 후송되는 조치가 보장되지만, 환자가 보험에 들어 있는 경우에는 별도로 처리됩니다. 

O.A.R이 커버하는 지역의 크기는 얼마나 되나요?
MK: 우리는PC-12항공기를 운용하여 남 아프리카 전 지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헬리콥터를 이용하는 경우 O.A.R 는 순전히 보츠와나 국토 내에서만 가동하고 있는데, 보츠와나 한 나라가 프랑스와 벨기에를 합친 것만한 면적을 가지고 있어요. O.A.R 의 마운(Maun) 본부에서 커버하고 있는 오카방고 델타 지역도 대략 스위스의 면적만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O.A.R. 이 도전하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CG: 우리는 비교적 조직화되지 못한 업무 환경에서 일하고 있어요. 따라서 모든 구조 활동이 ‘해결 방법을 찾는’ 노력에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때로는 전화와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고, 인접 국가에 들어 가기 위한 비행 허가를 받는데도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는 때가 자주 있습니다. 헬리콥터를 운행할 때에는 지상 관제 센터에서 보내주는 위치가 대개 부정확해서 환자를 찾는데 종종 애를 먹어요. 혹은, 목표 지점이 착륙하기 어려운 곳일 때가 많습니다. 또 다른 큰 어려움은 ‘야생 숲’의 환경을 이해 못하는 보험 회사를 상대해야 하는 것입니다… 

O.A.R. 이 일으킨 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MK: 지금까지 우리는 1,500 명 이상의 응급 환자를 이송하고 종합진료소에서 20,000 명 이상의 환자를 돌보아 주었습니다. O.A.R 가 설립 되기 전에는 지역 의료 항공 후송 서비스는 물론이고 제대로 된 진료소 형태의 지상 지원 체제도 없었습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진료소를 통해 이 지역의 일자리와 소득 창출에도 한몫을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오리스와 맺은 파트너십에 대해 한 말씀 부탁합니다.
CG: 물론 우리가 활동하는 지역에서는 아름다운 시계의 품격이 큰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러나 오리스와 맺은 협력 관계는 우리 팀에게 실질적인 후원이 되고 있어요. 이 시계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겁니다. O.A.R 이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는데 애쓰고 있다는 관점에서 볼 때,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 우리에게 무척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O.A.R 의조종사들은 오리스 시계를 무척 좋아합니다. 그리고 케이스 백에 우리의 로고가 들어 있는 시계를 보는 것도 아주 멋진 일입니다! 

“지금까지 O.A.R 은 1,500 명 이상의 응급 환자를 이송하고, 종합진료소에서 20,000 명 이상의 환자를 돌보아 주었습니다.”

2021-08-18_okavango_1.jpg
2021-08-18_okavango_5.jpg
제품특징
오카방고 에어 레스큐 리미티드 에디션
  • Ref. No. 751 7761 4187-Set

  • 케이스 : 멀티-피스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 크기 : 41.00mm (1.614인치)

  • 발광 재료 : 수퍼-루미노바®로 표면 처리한 시계 바늘과 인덱스탑

  • 글래스 : 사파이어, 양면을 돔형으로 가공, 내부무 반사 코팅 처리

  • 케이스 백 : 스테인리스 스틸, 나사식 조립, 특별 음각 장식

  • 작동 디바이스 : 나사식으로 조립한 스테인리스 스틸 안전 크라운

  • 스트랩 : 에리카 오리지널이 오리스 전용으로 제작하는 초록색 면직 스트랩 추가로 갈색 가죽 스트랩 공급

  • 방수 : 100바(1,000m)

  • 기능 : 기능 문자판 중앙의 시침, 분침 및 초침, 날짜 표시창, 순간 날짜 변경, 날짜 수정 장치, 미세 시간 조정 장치 및 스톱-세컨드 태엽 감기 방식 자동

  • 파워-리저브 38 시간

한정판 수량 2,011 세트로 한정 출시, 각 제품은 여행용 가죽 파우치에 담아 배송
가격 : 2,850,000원 

문의
  • 오리스 부틱 그랜드 햐얏트 서울 02-790-6672


2021-08-18_okavango_2.jpg
2021-08-18_okavango_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