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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899  추천:12  비추천:-8 2020.05.24 18:23


한국은 세계 10위 권의 시계 시장을 갖고 있습니다.
성장 속도로 보면 잠재력이 풍부한 시장이죠.
하지만 반대로 우리가 세계 10위 권의 
시계 문화나 정보를 갖고 있냐고 물어보면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아쉬워하는 것 중 하나가
한국에도 좋은 워치메이커가 나와서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에서 인정받는
 시계를 만들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한국에도 WOSTEP 등의 
스위스나 일본 워치메이킹 교육을 받은 
분들이 여럿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현실은 워치메이킹보다는
워치 리페어 쪽에서 활약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 호딩키 기사 >



제가 오늘 전시회의 주인공 
현광훈 님 소식을 들은 것은 13년도
호딩키를 통해서였습니다.
원앤운드 라는 주로 툴워치나 중저가 시계들을 다루며
좋은 리뷰를 작성하는 온라인 웹진에서 현광훈님의
하트비트라는 기계식 카메라를 소개했는데
그 소식을 호딩키에서도 전한 것이죠.


그 이후 급 관심이 생겨서 웹사이트에도 가보고
다른 작업들도 주의 깊게 살펴봤던 기억이 납니다.
광훈님은 그 이후로도 꾸준히 작업을 이어나가셔서
여러 손목시계와 클락들, 그리고 오토마통들을
제작하시고 전시회를 여셨는데
이런저런 사정으로 가보지 못하다가
이번 네 번째 전시회가 열려 드디어 찾아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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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회는 스페이스 금채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 서순라길 8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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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의 주제는 클락인데
부제가 Alternate History입니다.

톱니바퀴와 기계장치 산업혁명 시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용되어 영국 등 
유럽에 유산이 많이 남아있지만
만약 우리나라가 개화기를 거치지 않고
고유의 문화를 이어나갔다면 우리가 만든
기계식 시계는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하며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고 하시네요.


저도 한국적인 시계에 관심이 많은데
매우 흥미 있는 주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전시장 안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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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클락 형태를 Pendulum이라고 하는데
진자시계, 괘종시계라고 알고 있는
 무게추로 동력을 얻는 방식의 시계입니다.
정시에 한 번 타종을 하는 모델입니다.

그런데 초점은 클락 디자인이 
전통 창호에서 가져왔습니다.
정말 멋지지 않나요? ㅎㅎ



전통 창호 디자인의 
월 클락은 몇 개 더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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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문페이즈와 함께
한지까지 더해지니
더 고풍스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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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좀 단순한 형태!





작은 클락 형태도 여럿 있었습니다.
구동 방식은 쿼츠도 있고 기계식도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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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평소에 작업하시던
오토마통도 여럿 있었는데
매력적인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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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새인데

손잡이를 잡고 구동을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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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니바퀴들이 돌면서 새의 동작을 구동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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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아름다운 새소리가 연주됩니다 ㅎㅎ
이따 동영상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에도 오토마통인데
달리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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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와 흡사한 말발굽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 들어보세요~







천마와 마차 작품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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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동영상을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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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너무 훌륭한 
클락 전시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한국적인 감성이 들어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더 좋았던 것 같구요.

다행히 시간이 되어
잠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
광훈님은 올해부터 FHH의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는데
시계 업계에서 가장 큰 시상식인
GPHG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시게 되었습니다.
또한 AHCI 멤버 자격을 위한 추천은 
듀포와 아사오카 등에게 받으셨고
 곧 현장 실사를 받으신다고 하니
조만간 한국인 1호 AHCI 멤버가 되실 수도 ㅎㅎ

스펙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시계 시장이 아직 성숙하지 못한 한국에서는
이런 이슈가 생겨서 관심을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야 후원도 많이 받으시고
작품들도 더 많이 판매하시게 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한국적인 시계도 
계속 만드실 테니까요!
응원합니다 :)

5월 30일까지 전시회가 진행되니
시계 애호가분들은 한 번 꼭 다녀오세요~




- 페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