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문은 TF지식인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게시판

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
타임포럼 245  공감:9 2021.06.28 16:39
안녕하세요. 타임포럼입니다. 

추천, 비추천 시스템의 변경이 있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타임포럼이 추천, 비추천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애초 타임포럼이 추천, 비추천 시스템을 도입한 시점에는 추천과 비추천이 회원 개개인의 의견을 드러내기 위한 기능이며 동등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포털 사이트를 비롯한 온라인상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과 에티켓 등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타임포럼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은 커뮤니티에서도 변화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추천, 비추천 시스템에서 추천은 애초의 의도대로 기능했지만, 비추천은 본래의 기능과 다르게 기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비추천 기능을 삭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되었으나 이것을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다소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확인결과 비추천이 이전처럼 추천과 동등함을 가지지 못하고 특정한 이유 없이 악용된다고 보았고 이에 비추천 기능을 삭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추천, 비추천 시스템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추천을 공감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댓글에서는 공감과 비공감(구 비추천)이 남아있는 상황이나 추이를 보고 비공감의 유지 여부를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비추천 기능의 삭제는 능사가 아니며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보고 싶지 않은 회원의 글이나 댓글을 봐야 하는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블라인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말 그대로 보고 싶지 않은 회원의 글과 댓글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기능으로, 해당회원의 닉네임을 클릭하면 블라인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를 적용하면 해당회원의 글과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보이지 않게 되며, 블라인드 기능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블라인드의 처리와 해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블라인드된 회원은 이를 알 수 없습니다. 

타임포럼으로서는 오랜 기간 고민해왔던 추천, 비추천 시스템을 공감 시스템으로의 변경해 조금의 불안감과 좀 더 마음 편하게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 있겠다는 마음이 동시에 들고 있습니다만, 결국 후자의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할거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개편한 공감 시스템에 대한 공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타임포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