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지금으로부터 50년 전인 1969년 크리스마스(12월 25일), 세이코(Seiko)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쿼츠 손목시계인 쿼츠 아스트론(Quartz Astron)을 출시했습니다. 당시 스와 세이코샤(현 세이코 엡손 주식회사)에서 개발한 이 범상치 않은 시계는 인조 쿼츠 크리스탈(Quartz Crystal)로 제작한 튜닝 포크 형태의 쿼츠 오실레이터(Quartz Oscillator, 수정 진동자)가 당시에는 혁신적인 8,192 Hz에 달하는 고진동으로 작동하며 월 허용오차 ±5초 정도를 유지하는 뛰어난 정밀성으로 시계 업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1969_QuartzAstron.jpg
- 1969년 발표한 오리지널 쿼츠 아스트론 

전통적인 기계식 시계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오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면서 뛰어난 작동안정성을 자랑한 쿼츠 아스트론의 등장으로 스위스 시계 업계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고, '쿼츠 위기(Quartz crisis)'라는 표현이 생겨날 만큼 1970~80년대에 걸쳐 스위스 시계 업계는 오랜 침체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세이코를 필두로 이후 수많은 제조사에서 앞다투어 쿼츠 손목시계를 선보였지만, 쿼츠 아스트론이 몰고온 신선한 충격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최초의 쿼츠 아스트론 옐로우 골드 모델(35SQ)은 출시 가격이 무려 45만 엔으로, 당시 유행한 고급 승용차 한대 값에 달했지만 엄청난 반향과 함께 순식간에 팔려나갔다고 전해집니다. 

SBDX002_a.jpg
- 2019년 재탄생한 1969 쿼츠 아스트론 50주년 기념 리미티드 에디션 Ref. SBXD002

손목시계 역사의 신기원을 이룬 쿼츠 아스트론의 놀라운 성취는 이후 2002년 미 전기전자공학연구소가 제정한 IEEE 마일스톤 어워드(IEEE Milestone Award) 수상을 통해 다시금 재조명을 받았습니다. 또한 세이코가 2012년 런칭한 세계 최초의 GPS 솔라 워치 라인에 아스트론이란 이름을 다시 사용하기 시작한 것도 쿼츠 아스트론이 지닌 상징성과 역사성이 그만큼 크기 때문입니다. 

SBXD002_d.jpg


올해 쿼츠 아스트론 탄생 50주년을 맞아 세이코는 1969년 옐로우 골드 케이스로 제작한 오리지널 쿼츠 아스트론(35SQ 모델)을 비교적 충실히 재현한 복각 한정판을 선보였습니다. 케이스와 통합된 와이드 러그를 갖춘 커브가 있는 특유의 배럴형 케이스 디자인을 이어가면서 케이스 상단면은 손으로 일일이 파내듯 패턴을 새겨 한 눈에 특별한 시계임을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골드톤의 다이얼 역시 오리지널 모델과 마찬가지로 세로로 가늘게 헤어라인 마감하고, 입체적으로 각면 가공한 옐로우 골드 아플리케 인덱스와 핸즈 중앙에는 블랙 라인(래커)을 더해 오리지널의 디테일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SBDX002_b.jpg
SBDX002_c.jpg

옐로우 골드 소재 케이스의 직경은 40.9mm, 두께는 오리지널 모델의 플렉시글라스를 재현한 박스 형태의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포함해 12.8mm, 실용적인 100m 방수 사양과 4,800 암페어(A/m) 항자 성능까지 보장합니다. 시계의 외관은 보시다시피 오리지널 모델을 충실히 재현했지만, 무브먼트는 최신형 GPS 솔라 무브먼트를 탑재했습니다. 모든 부품을 100% 인하우스 제조한 신형 칼리버 3X22는 세이코가 개발한 GPS 솔라 칼리버 중 가장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하루 두 번 자동으로 GPS 수신 연동을 통해 정확하게 시간을 조정하고, 2,100년까지 별도의 날짜 조정이 필요 없는 퍼페추얼 캘린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SBXD002_back.jpg

옐로우 골드 스크류 케이스백에는 옛 세이코 빈티지 모델에서 볼 수 있는 말발굽 모양의 테두리 각인과 함께 쿼츠 아스트론 50주년 기념 모델임을 알 수 있는 문구 ‘Commemorating the 50th anniversary of Quartz Astron, released on Dec 25, 1969’를 인그레이빙해 한층 특별함을 더합니다. 또한 세이코 타 컬렉션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 제작한 고급스러운 스페셜 우든 박스에 시계가 담겨 제공됩니다. 

SBXD002_box.jpg

세이코의 1969 쿼츠 아스트론 50주년 기념 리미티드 에디션(The 1969 Quartz Astron 50th Anniversary Limited Edition, Ref. SBXD002)은 쿼츠 아스트론 5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아 단 50피스 한정 제작되었으며, 오는 12월부터 전세계 지정된 세이코 부티크와 리테일 스토어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리테일가는 3만 8,000 유로(EUR)로 책정됐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