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ZENITH_CALIBRE-135_PR.jpg

 

스위스 르로끌의 매뉴팩처 제니스(Zenith)의 전성기 시절인 1950년대를 대표하는 역사적인 천문대 크로노미터 무브먼트가 특별한 프로젝트를 통해 완벽하게 복원되어 한정판 시계로 거듭났습니다. 이 유례없는 랑데부를 위해 세계적인 경매업체 필립스(Phillips)와 워치 스페셜리스트 팀인 백스 앤 루소(Bacs & Russo), 그리고 핀란드 출신의 마스터 워치메이커로 존경 받는 카리 부틸라이넨(Kari Voutilainen)까지 가세해 드림팀을 이뤘습니다. 

 

ZENITH_CALIBRE-135_MVMT.jpg

- 완벽하게 복원된 칼리버 135 

제니스 역사상 최초로 히스토리컬 크로노미터 무브먼트를 복원해 상용 타임피스에 탑재했다. 무브먼트 복원 및 마감 관련 협업에는 이 분야의 거장인 독립 시계제작자 카리 부틸라이넨이 참여했다.  

 

업저버투아(Observatoire, 천문대) 칼리버 135 복원 프로젝트는 필립스의 오렐 백스(Aurel Bacs)와 알렉산드르 고비(Alexandre Ghotbi)가 제니스의 헤리티지에 관해 CEO 줄리앙 토나레(Julian Tornare)와 대화를 나누던 중 칼리버 135를 복원해 현행 모델로 출시하면 어떻겠냐고 아이디어를 낸 것에서 출발합니다. 1940~50년대 손목시계용 칼리버로는 비교적 큰 직경 30mm의 칼리버 135는 당시 제니스의 테크니컬 디렉터인 찰스 지글러(Charles Ziegler)의 감독 하에 수석 워치메이커 에프렘 조빈(Ephrem Jobin)에 의해 약 3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1948년 마침내 빛을 보게 되었는데요. 1949년부터 1962년까지 두 가지 버전의 칼리버 135가 제작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상용 버전, 다른 하나는 뇌샤텔(Neuchâtel), 제네바, 큐 테딩턴(Geneva, Kew Teddington), 브장송(Besançon) 등 세계적인 권위의 크로노미터 경진대회 출품용으로만 선보였습니다. 특히 크로노미터 대회 출품 버전에는 이니셜 'O'를 더 추가해 135-O으로 분류했는데, 칼리버 135-O는 6가지 서로 다른 위치에서의 작동 안정성과 정확성 테스트 및 당대의 크로노미터 전문가로 통했던 찰스 플렉(Charles Fleck)과 르네 기각스(René Gygax)의 손길을 거쳐 매우 까다로운 조정을 거쳐 완성되었고, 1950년부터 1954년까지 5년 연속으로 뇌샤텔 천문대 크로노미터 경진대회 우승 등 무려 230개 이상의 크로노미터 상을 석권했습니다. 이는 단일 브랜드 출품 크로노미터 칼리버로는 역대 가장 많은 수상 기록에 해당합니다. 

 

ZENITH_CALIBRE-135-BACK.jpg

 

칼리버 135-O의 명성이 이토록 대단해 아직까지도 워치메이킹 업계에서는 전설처럼 회자되고 있지만, 상용 버전이 아닌 철저히 대회용에 그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명맥은 끊어지게 되었고 이를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자신의 컬렉션을 통해 푸조 260과 같은 전설적인 빈티지 무브먼트를 복원하고 현대적인 손목시계로 재현하는 작업을 꾸준히 이어온 카리 부틸라이넨 역시 칼리버 135-O의 명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이번 프로젝트 합류에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계적인 복원 뿐만 아니라 피니싱의 장인으로 통하는 부틸라이넨인 만큼 그의 손길을 거친 칼리버 135는 전체적인 마감 수준도 여느 제니스 무브먼트와 급을 달리합니다. 특히 골드 도금 브릿지의 수공 챔퍼링(앵글라주) 상태가 유려하고 특별히 고급스럽습니다. 헤리티지 무브먼트를 오리지널 스케치를 바탕으로 부품 하나하나까지 정교하게 복원했기 때문에 스크류 밸런스 및 블루 헤어스프링도 당시의 레시피 대로 제작했습니다. 

 

ZENITH_CALIBRE-135-CLOSE-UP.jpg

 

칼리버 135 천문대 크로노미터 리미티드 에디션은 직경 38mm, 두께 10.35mm 크기의 플래티넘 케이스로 선보입니다. 다이얼은 스털링 실버(순은) 바탕에 핸드 기요셰 장식 및 매트하게 블랙 래커 마감하고, 끝이 뾰족하게 각면 가공한 저먼 실버 소재의 아플리케 아워 마커와 로듐 도금 처리한 골드 핸즈를 추가해 심플한 쓰리 핸즈 구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시스루 형태의 케이스백을 통해 시간당 18,000회 진동하고(2.5헤르츠), 약 40시간의 파워리저브를 보장하는 전설적인 크로노미터 칼리버 135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ZENITH_CALIBRE-135-FRONT.jpg

 

칼리버 135 천문대 크로노미터 리미티드 에디션(Ref. 40.1350.135/21.C1000)은 단 10피스 한정 제작되어 오직 필립스를 통해서만 판매됩니다. 공식 리테일가는 13만 2,900 스위스 프랑(CHF).

 
타임포럼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카페
Copyright ⓒ 2023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없이 사진과 원고의 복제나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