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약 15년된 세이코 키메틱 퍼페츄얼 캘랜더 모델이 있습니다.
약 2~3년전에 배터리가 다 되어서 초침이 이상하게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시간이 안 맞더군요.
기계식으로 넘어온 이후로 착용하지 않는지라 그냥 놔뒀는데 그래도 배터리 교환해서 정상 작동하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교환 비용을 알아보러 갔더니 어처구니 없이 15만원정도를 부르더군요.
그렇다고 배터리 교환을 포기 할 수도 없고해서 배터리 사양 확인하고 배터리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각종 뒷뚜껑 따는 툴이랑 필요한 툴 몇개 직접 구매하고 교환 준비 완료.
*** 주의***
세이코는 키네틱 모델들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같은데 배터리 체결부분이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부품 넘버를 알고 구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제가 가진 모델의 정확한 배터리 부품 번호는 302324X 입니다만 잘 못 구매해서 고생했네요ㅋ
아무튼 배터리, 뚜껑따기 툴등 교환 비용은 약 2만원정도 들었네요.
드라이버랑 콤파스는 원래 있던거라^^

*** 뒷뚜껑 열기. 저렴한 장비를 구매하다 보니 이부분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줄부터 분리하고 뒷뚜껑 따개로 뚜껑을 까려고 했는데 15년 세월의 힘인가요? 뚜껑이 안 따져서 엄청 고생했습니다.
손도 다칠뻔하고 해서 포기하려고 했습니다만 이미 일을 저질렀는지라 고무달린 장갑끼고 시계야 부서져라 하고 돌렸더니 ㅋㅋㅋ
사진에 있는 저런거 사면 안되고 좀 비싸더라도 현미경처럼 생긴 핸들로 돌리는 그런거 사야 할 듯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따꿍 까고 로터 제거하고 밑에 있는 톱니바퀴 제거, 그리고 배터리 교환하고 역순으로 조립했습니다.
긴장하면서 조립했는데..... 시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그래서 바로 두껑 다시 닫고 착용~

페페츄얼 캘런더라 날짜를 놀려서 월 바꾸고, 윤년까지 고려해서 년까지 바꾸다 보니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ㅎㅎ
그런데 앞으로 찰 일이 얼마나 있을지^^; 배터리 교환한 기념으로 며칠정도는 좀 차보려고 합니다~
지금 지금까지 배터리 혼자서 교환하기 였습니다~

댓글 8
-
헛... 초광속 덧글 감사드립니다^^. 전에 저렴한 쿼츠 몇개 날린 이력이 있는지라 내공이 좀 쌓인듯 합니다. 기계식이라면 엄두도 못 내겠지요ㅎㅎ
-
두카티
2023.11.09 00:55
저도 몆번했다가 오링 씹어먹고해서 포기했는데..ㅎㅎ
시계 관심없는 일반인들은 저거만봐도 우와 하죠 ㅎㅎ
-
전 운이 좋았는지 풀고나서는 바세린 같은 방수약을 오링에 먹였더니 오링 씹이진 않았네요.
사실 옛날 핸드폰 뒤에 뚜껑 까서 배터리 교환하는거랑 차이 없다고 봅니다ㅎㅎ
-
배터리 바꿀일 있으면 홍콩갑부님 한테 부탁드려야 겠군요. ㅋ
-
뚜껑만 까서 오시면 최상의 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다ㅎㅎㅎ
-
오오 금손이시군요 ㅎㅎㅎ
-
수전증만 없으면 대부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공감 수 |
|---|---|---|---|---|---|
| 공지 | 세이코 삼정시계 이전 한 A/S센터 길찾기 공유 [14] | Pero | 2015.08.10 | 9143 | 6 |
| 공지 | JAPAN BRAND FORUM BASICS [12] | 타임포럼 | 2012.04.19 | 15003 | 5 |
| Hot | 정말 곱게 늙은 시계를 모셔왔습니다 [4] | Gudak다리 | 2025.12.08 | 3019 | 2 |
| Hot | 80년대 복고풍 리이슈 (로토콜 SMGG) | 키치제작소 | 2025.11.12 | 2284 | 1 |
| Hot | [기추글] 희귀한(?) 오리엔트 시계를 구매했습니다. [6] | Gudak다리 | 2025.09.07 | 2740 | 1 |
| Hot | 아직은빙하..SPB301 [4] | S-Mariner | 2025.08.23 | 1003 | 2 |
| 11556 |
[SEIKO] Father to Son
[7] | Tic Toc | 2024.02.15 | 509 | 2 |
| 11555 |
[GRAND SEIKO] 어디로 가야될까요?
[4] | 마린 | 2024.01.29 | 645 | 1 |
| 11554 |
[SEIKO] [응답하라 2006] 가입일 2009. 9. 21. 초보-아빠, 이벤트 참여합니다! ^^
[8] | 초보-아빠 | 2024.01.28 | 338 | 3 |
| 11553 |
[CITIZEN] 시티즌 프로마스터 야광샷모듬
[8] | 죠지리 | 2024.01.22 | 1446 | 2 |
| 11552 |
[GRAND SEIKO] 간만에 sbgm221
[9] | jay9240 | 2024.01.20 | 870 | 1 |
| 11551 |
[CITIZEN] 시티즌 프로마스터 복어 & 이베이 쥬빌리 브레이슬릿 장착 (고추장님 보세요)
[13] | 죠지리 | 2024.01.19 | 7135 | 4 |
| 11550 |
[SEIKO] 튜나 SBBN007 기추 완료했습니다!
[6] | 징누 | 2024.01.17 | 1415 | 2 |
| 11549 |
[GRAND SEIKO] 튜나(캔)과 복어(?)
[8] | siena고추장 | 2024.01.16 | 822 | 2 |
| 11548 |
[SEIKO] 구형 튜나 질문드립니다.
[2] | 징누 | 2024.01.15 | 524 | 0 |
| 11547 |
[CASIO] 또하나의 지샥 기추 GW B5600
[10] | 죠지리 | 2024.01.15 | 555 | 2 |
| 11546 |
[SEIKO] 고요하면서도 깊은 감성의 조화
[16] | 제무스 | 2024.01.13 | 544 | 1 |
| 11545 |
[SEIKO] 정치인의 세이코 시계
[3] | Elminster | 2024.01.10 | 1293 | 0 |
| 11544 |
[CASIO] Dw5600 근본 지샥
[12] | 죠지리 | 2024.01.09 | 725 | 2 |
| 11543 |
[GRAND SEIKO] 오늘 너무 춥네요...🥶🥶🥶 다이얼 선택을 잘못한것 같아요....
[14] | Tic Toc | 2024.01.08 | 768 | 8 |
| 11542 |
[SEIKO] 산으로 간 알피니스트2
[26] | siena고추장 | 2024.01.08 | 1776 | 16 |
| 11541 |
[GRAND SEIKO]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 부리새 | 2024.01.01 | 374 | 3 |
| 11540 |
[CITIZEN] 내맘대로 커스텀 (인서트 강제 에이징)
[8] | 죠지리 | 2023.12.31 | 1220 | 2 |
| 11539 | [SEIKO] 세이코 카탈로그 [3] | Energico | 2023.12.30 | 592 | 3 |
| 11538 |
[GRAND SEIKO] 스프링드라이브와 눈 오는 연말을
[6] | Fio | 2023.12.30 | 594 | 5 |
| 11537 |
[SEIKO] 오랜만에 영입했습니다 다이버gmt 입니다
[2] | 복도리 | 2023.12.27 | 391 | 1 |
| 11536 |
[CITIZEN] 겨울의 프로마스터 펩시 ny0086
[4] | 죠지리 | 2023.12.26 | 669 | 1 |
| 11535 |
[GRAND SEIKO] 이 둘이 비슷한 가격이라니..(펠라고스 39 vs 그세 스프링드라이브)
[8] | Fio | 2023.12.24 | 1761 | 0 |
| 11534 |
[GRAND SEIKO] 그랜드 세이코 운해
[4] | 부리새 | 2023.12.23 | 1169 | 1 |
| 11533 |
[GRAND SEIKO] GS XO(feat. 헤네시)
[4] | Fio | 2023.12.22 | 555 | 2 |
| 11532 |
[SEIKO] 아직은 최애 다이버 시계
[14] | 준소빠 | 2023.12.21 | 5223 | 4 |
| 11531 |
[CASIO] 다시만난 블랙 카본
[4] | soldier™ | 2023.12.19 | 603 | 2 |
| 11530 |
[SEIKO] 아스트론 위성수신 문의 ㅠㅠ
| 태그호이어사랑해 | 2023.12.17 | 335 | 0 |
| 11529 |
[GRAND SEIKO] 오랜만에 차보는 빈티지
[6] | 밍구1 | 2023.12.13 | 560 | 2 |
| 11528 |
[CITIZEN] 녹판 씨티즌
[1] | green g | 2023.12.06 | 520 | 2 |
| 11527 |
[CASIO] 카본은 늘 멋지네요 gcw-b5000
[3] | soldier™ | 2023.12.04 | 728 | 1 |
| 11526 |
[SEIKO YOUR STORY] 세이코 긴자 뮤지엄 방문 중입니다.
[10] | 때똥 | 2023.12.02 | 587 | 2 |
| 11525 |
[CASIO] 마린마스터입니다^^
[6] | 태그호이어사랑해 | 2023.11.21 | 647 | 0 |
| 11524 |
[CASIO] 오늘은 사각사각 ... 스퀘어와 함께
[3] | soldier™ | 2023.11.14 | 384 | 0 |
| » |
[SEIKO] 세이코 키네틱 퍼페츄얼 캘랜더 혼자서 배터리 교환하기
[8] | 홍콩갑부 | 2023.11.09 | 1317 | 2 |
| 11522 |
[CITIZEN] pmd56 에코드라이브 검판
[3] | linus80 | 2023.11.08 | 845 | 0 |
역시 고수시라 결과도 완벽했네요 ㅎㅎㅎ
저도 요즘 기본적인 툴은 다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ㅎㅎ 줄질만 하다가 요즘에는 뚜껑따는 재미에 들려서...괜히 건들이다가 사고 안쳤으면 좋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