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Performance And Perfection
21세기 워치메이킹, 퍼포먼스와 완벽함 사이

수잰 웡 SUZANNE WONG

master_grande_tradition_gyro-tourbillon_3front2-226856-1.jpg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자이로투르비옹 웨스트민스터 퍼페추얼(2019)

소재의 혁신부터 고주파수 이스케이프먼트까지, 어떻게 21세기 시계 장인들 이 18세기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었을까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 외에 인간의 노력과 정신을 대표하는 다른 것이 있을까. 우리는 시대를 앞서가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기술을 활용한다.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는 다리를 이용하는 다른 수단과 비교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주지만, 울트라 라이트 카본 프레임을 갖춘 슈퍼 바이크처럼 효율보다 그 제품의 매력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비교 자체가 무의미하다. 고해상도의 디지털 사진은 완벽한 화소의 최상위 버전을 보여주지만, 이러한 사례는 하이퍼 리얼리즘 작품에 특화된 현대 예술가에게만 영감을 준다. 이는 기계식 시계에도 일어난 일이다. 1969년 이후 시계 시장에 넘쳐흐른 쿼츠는 기계식 시계보다 훨씬 저렴하고 타임키핑에만 힘을 쏟았다. 가장 높은 진동수를 갖춘 기계식 시계는 4Hz인 반면 일반적인 쿼츠 무브먼트는 32,768Hz다. 다시 말하면 오래되고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 카시오 시계가 5,000만 원에 달하는 세련된 기계식 시계보다 8192배 정확하다는 뜻이다. 현재 기계식 시계에는 이런 비용과 퍼포먼스의 균형을 맞출 방법이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시도하는 것 자체에 의문을 갖는다. 그럼에도 기계식 시계는 이방향을 고집한다. 우리는 훨씬 더 미세한 시간을 측정하는 기계식 레조네이터를 개발하고 완벽에 가까워질 때까지 오류로 인한 차이를 없애려고 노력했다. 당연히 우리는 이것을 절대 달성할 수 없다. 완벽함이 절대적인 중심에 있고 우리는 무한한 시도를 하면서 나아가지만 완벽함은 손에 닿는 곳에 있지 않기때문에 항상 애타게 만든다. 그럼에도 워치메이커는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도전을 지속해오고 있다.

ZENITH_Defy_Lab_D_Aeronith1-1.jpg
제니스 Defy Lab의 케이스

909-nx-1120-rx-sd-hr-w-3.jpg
위블로 MP-09 투르비용 바이 액시스 티타늄(2017)

우리는 이론적인 세계에 살고 있지 않다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정확한 타임키핑을 위한 시도는 크게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범주는 부정확한 타임키핑의 원인을 찾아 해결한다. 다시 말해 시계가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연구하고 이런 면을 개선하며,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면 크로노미터 관점에서 시계가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론적으로 보면 기계식 시계는 결점이 없다. 이론상의 시계는 오류도 없고 어떠한 실수도 없이 완벽하게 작동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기계식 시계에 있어 우리는 이론적인 세계에 살고 있지 않다. 오류는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되는데, 에너지가 비능률적으로 사용되거나 부품이 시간이 지날수록 낡거나 훼손되면서 나타나기도 한다. 밸런스가 완벽하게 조정되지 않거나 주변 온도가 극단적으로 높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때때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가 나타날 때도 있다. 시계 구조의 잠재적 결점을 예상할 때 시계 전문가는 본인의 아이들에게 닥칠지 모를 재앙을 상상하는 엄마와 비슷하다. 인지된 위협에 반응해 차단, 보정, 업그레이드 같은 방법이 시계나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MIRRORED_FORCE_RESONANCE_B-2.jpg
아르민 스트롬 미러 포스 레조낭스(2016)

· 차단 타이거 맘이라는 용어가 대세인 21세기에 과잉보호하는 부모는 이제 진부한 존재가 되었다. 충격과 외부로부터 받는 좋지 않은 영향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추가한 시계 역시 이와 다르지 않다. 

· 보정 아이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에 투자하는 사람은 크로노미터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충격에 취약한 작은 밸런스를 사용해 진동추의 진동수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려는 이유를 이해할 것이다.

· 업그레이드 부모가 아이들로 하여금 거대하고 험한 세상에 놓인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기술을 익히게 하는 것처럼 시계 회사들은 크로노미터 오류를 일으키지 않는 시계를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소재를 사용했다.

Q1652420_1003247.jpg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투르비용(2009)

DeBethune_DB25_StarryVarius_VRS3_soldat_FT.jpg
드 베튠 스테리 배리어스(2020)

시계 업계의 표본 모델
기계식 시계의 정확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년 동안 우리가 기울인 모든 노력은 차단, 보정, 업그레이드에 관련된 것이다. 율리스 나르덴(2001)의 프릭(Freak) 컬렉션이 최초로 선보인 시계의 실리콘 부품은 시계업계에 큰 영향을 주었고, 표본 모델이 되었다. 부피감이 적고 표면 마찰이 적은 실리콘의 장점은 상당히 무겁고 광범위한 마감 과정이 요구되는 메탈 부품에 엄청난 업그레이드를 가져왔다. 실리콘은 이산화규소(silicon dioxide)의 표면이 얇은 레이어로 처리되면서 자기장과 열 탄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고, 자기장 영역과 온도 변화를 주는 외부 영향에서 안전한 헤어스프링을 만들어냈다. 마지막으로 스틸에서 업그레이드된 실리콘으로 만든 기계식 시계의 특징(낮은 관성 및 마찰)은 워치메이커들이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이스케이프먼트를 제작할 수 있게 했다. 아브라함 루이 브레게가 1801년 6월 26일 특허를 받은 투르비용은 기계식 시계의 시간 측정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기계로 널리 알려졌다. 차단과 보정이 결합되면서 정확한 시간 측정의 해결책 중 하나로 인식되었다. 비록 2세기가 지났지만 투르비용은 21세기 이전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시계가 아니었다. 오늘날 투르비용의 인기가 상승하고 접근성이 높아진 데는 예거 르쿨트르의 마스터 투르비용(2006)이 시대의 요구에 맞는 가격대를 형성해 투르비용의 대중화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만일 마스터 투르비용이 대중화되지 않고 회전하는 이스케이프먼트를 개발하지 않았다면 투르비용 관련 혁신은 지난 15년과는 매우 다르게 흘러갔을 것이다. 예거 르쿨트르는 다축 투르비용으로 특정 형태의 투르비용을 론칭하면서 새로운 밀레니엄을 열었다. 마이크로 기계식 투르비용은 오늘날 유서 깊은 지라드-페리고, 바쉐론 콘스탄틴 같은 브랜드부터 그뤼벨 포지(Greubel Forsey), MB & F, 카베스탕(Cabestan), 퍼넬(Purnell) 같은 아방가르드한 독립 시계 브랜드와 시계 세계에 새롭게 입문한 해리 윈스턴, 위블로까지 몇몇 시계 브랜드의 컬렉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자이로투르비용 1(2004)이 이 모든 것을 시작했다. 몇몇 비평가는 크로노미터의 개선제로서 투르비용의 진정한 가치에 의문을 갖지만, 여기에 대한 확실한 답변은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투르비용과 리베르소 자이로투르비용 2가 2009년 국제 크로노미터 대회에서 최고의 상 2개를 수상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Mikrotimer_Manufacturing.jpg
태그호이어 마이크로타이머 플라잉 1000의 제작 과정

MIKROTIMER_Flying_1000_CAR5A10_FT6034_Dial_Detail-3.jpg
태그호이어 마이크로타이머 플라잉 1000(2012)

ZENITH_Defy_Lab_A_Photo_PR_Ambiance_1.jpg
제니스 Defy Lab(2017)

급격한 혁신
정확성 개선에 대한 첫 번째 범주는 현존하는 워치메이킹 콘셉트에 있어서 차단, 보정, 업그레이드에 기반한다면, 더 흥미로운 두 번째 범주는 개선된 크로노미터를 위한 비현실적인 접근 방식이다. 가장 근본적인 시계의 원리와 제작 과정 등 그 어떤 것도 가능하다. 규칙은 깨질 수 있고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급격한 혁신, 인습 타파, 개혁을 경험할 수 있다. 두 번째 범주의 혁신가들은 첫 번째 범주의 혁신가들과는 다르게 행동한다. 비밀스럽게 감추거나 보호하지 않는다. 새로운 발견은 그들의 새로운 신조였고 이들은 이 신조를 전도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했다. 드 베튠의 데니스 플라지오레(Denis Flageollet)가 개발한 어쿠스틱 레조네이터와 마그네틱 이스케이프를 결합한 오를로지컬 레조닉의 원리는 연구를 더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2012년에 공개되었다. 이 메커니즘은 롤렉스의 실험적인 프로토타입으로 시작되었는데, 결국에는 성 바울이 다마스쿠스(Damascus)로 가던 중 신의 계시를 받은 것처럼 니콜라스 드혼(Nicolas Dehon)이라는 발명가를 통해 지라드-페리고의 콘스탄트 이스케이프먼트(2013)를 처음 탄생시켰다. CSEM(Centre Suisse d’Électronique et de Microtechnique)에서 발행하는 신문에서 파르미지아니 플러리에 세파인(Parmigiani Fleurier Senfine, 2016) 콘셉트의 보셰(Vaucher) 매뉴팩처 제네콴(Genequand) 이스케이프먼트의 디테일이 실렸다. 2016년 출시된 아르민 스트롬의 미러 포스 레조낭스(Mirrored Force Resonance) 역시 CSEM에서 입증된 또 다른 시계다. 처음에 발표되었을 때 이 콘셉트들은 극소수만 이해하고 워치메이킹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었다. 하지만 결국 수용과 적응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스며들었다. 시계의 정확성을 위한 혁신의 업그레이드는 또 다른 해결책과 함께 새로운 세대를 만들었다.

Girard-Perregaux_30593_CE_LM-1.jpg
지라드-페리고 마스터 투르비용(2009)

기계식 개선(자녀 양육과 비슷한)에 있어 차단과 보정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덜 매력적일 수 있다. 이들은 단지 문제를 피해 가거나 상쇄하기 위한 것이다. 아이를 엘리트 풋볼 캠프에 보낸다해도 중간고사를 못 볼 것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이 방식이 유용한지 아닌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차단, 보정을 기반으로 한 정확성은 세상을 바꾸려는 새로운 이스케이프먼트처럼 흥미롭다.

까르띠에 아스트로레귤레이터(Cartier Astrorégulateur, 2011)는 시계가 어떤 위치에 있든 상관없이 변함없는 자유 회전 밸런스와 이스케이프먼트가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차단과 보정의 접근 방식을 명확하게 설명해준다. 만일 아침 식사를 먹게 된 이래로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든 다루기 어려운 문제(토스트에 버터와 잼을 위아래로 발라야 하는지에 관련된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까르띠에 아스트로레귤레이터를 제작한 캐롤 포레스티에-카사피(Carole Forestier-Kasapi)의 뒤를 이을 것이다.

Vacheron-Constantin-9810C-000R-B369_CU1.jpg
바쉐론 콘스탄틴레 캐비노티에 아밀러리 투르비용 스네이크(2018) 

Freak_close-up_4.jpg
ULYSSE_NARDIN_OSCILLATEUR_Freak_neXt_2-1.jpg
율리스 나르덴 프릭 넥스트(2019)와 로터

브레게(Type XXII, 2010), 쇼파드(LUC 8HF, 2012), 더 최근에는 제니스(Defy Lab, 2017) 같은 몇몇 브랜드는 고주파수 이스케이프먼트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기술적 탐험의 깊이에 있어 선두에 있던 브랜드는 태그호이어다. 2011년에서 2012년까지 태그호이어는 마이크로그래프(Mikrograph), 마이크로타이머(Mikrotimer), 마이크로거더(Mikrogirder)와 함께 0.0005초 단위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식 시계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태그호이어 마이크로 시계는 인간의 반응 시간을 넘어설 정도로 정확한 기계였다. 태그호이어는 뛰어난 정확성을 보여주는 기계를 개발하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했다. 우리를 뛰어넘고 앞서가는 근본적인 기술을 만들면서 완벽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무엇일까? 완벽함이 없는 정확함은 무엇일까.

소수점 아래 여러 개의 숫자는 정확성을 보여주는 듯하지만 사실 정확성은 소수점 아래 숫자 개수와는 관련이 없다. 시계학에서 최고의 명제는 심플하게 하는 것이다. 기계식 무브먼트의 아름다움과 힘은 순수한 형식의 수학 공식같이 표현의 명확함에서 비롯된다. 재정의하고, 정제하고, 강화함으로써 수학적 표현이나 시계 무브먼트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추상적이고 무한한 순간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