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Eno

조회 1738·댓글 25

 

스와치(Swatch)가 환경친화적인 합성 신소재 바이오세라믹(Bioceramic)을 정사각형 케이스에 처음으로 도입한 왓 이프?(What if?) 컬렉션을 론칭했습니다. 

 

- 1981년 오리지널 스와치 프로토타입 6종 

 

스와치가 브랜드의 상징적인 쉐입인 라운드를 포기하고 스퀘어를 고집한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데요. 40여 년 전 스와치 브랜드 창립자를 포함한 주요 간부 일동은 딜리리움 불가레(Delirium Vulgare)로 통칭한 자사의 울트라-씬 쿼츠 워치 프로젝트를 갈무리하면서 중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1981년 최초 제작한 당시의 프로토타입 중에는 원형 뿐만 아니라 정사각형 모델도 포함돼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원형의 스와치 모델이 채택되어 쿼츠 손목시계의 새 역사를 쓰게 됩니다. 

 

 

올해 스와치는 1981년 제작된 오리지널 스와치 프로토타입 중 정사각형 케이스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리-이슈 모델을 정식 컬렉션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만약에?'를 뜻하는 '왓 이프?(What if?)'를 제품명에 굳이 사용한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마치 1990년대 화이트(유영석)라는 그룹이 발표한 '네모의 꿈'이라는 곡처럼 '세상이 온통 네모나면 어떨까?'라는 엉뚱한 상상의 스와치식 화답이 될 수도 있고, 만약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1980년대 초반 스와치가 원형이 아닌 정사각형 시계를 선택했다면 어땠을까를 가정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로 33 x 세로 33 x 두께 10.5mm 사이즈의 견고한 정사각형 케이스는 전체 매트하게 마감한 블랙, 그레이, 그린, 베이지 총 4가지 컬러의 바이오세라믹(Bioceramic)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021년 스와치 빅 볼드 라인으로 데뷔한 바이오세라믹은 세라믹의 원료가 되는 산화지르코늄 파우더와 정제된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을 2:1 비율로 결합한 스와치만의 독자적인 합성 신소재로, 스크래치에 강하고 인체친화적인 세라믹의 장점과 매우 가벼우면서도 탄력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플라스틱의 장점을 동시에 자랑합니다. 또한 제조 과정에서 형형색색의 컬러를 입히기 쉬워 스와치 컬렉션만의 통통 튀는 캐릭터를 강조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한편 각형의, 일명 엣지-투-엣지 글라스(Edge-to edge glass)로 명명한 자연추출 소재의 글라스를 케이스 전면에 사용해 특유의 레트로 스타일을 완성합니다.  

 

 

전 모델 공통적으로 1980년대 초반의 오리지널 프로토타입과 마찬가지로 다이얼 3시 방향에 나란히 날짜와 요일을 표시하는 ETA 쿼츠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재미있게도 케이스백의 배터리 커버에는 자사의 젠트(GENT) 워치 4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아 1983년 출시한 오리지널 스와치 4종 중 한 다이얼을 그대로 재현해 눈길을 끕니다. 

 

 

다이얼은 케이스 컬러에 따라 각기 다른 디자인이 적용됐는데요. 쓰리 핸즈 구성에 날짜 및 요일창을 갖춘 형태는 동일하지만 인덱스의 종류부터 핸즈의 형태, 미닛 트랙의 유무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블랙 버전은 바우하우스풍의 간결한 디자인이 오리지널의 그것을 쏙 빼 닮았습니다. 로마 숫자 인덱스와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를 바 인덱스와 번갈아 사용한 나머지 두 버전은 상대적으로 모던하면서 스와치가 추구하는 다양성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한편 전 모델 스트랩은 케이스와 동일한 컬러의 자연추출 소재의 인티그레이티드(통합형) 즉 케이스 일체형 스트랩을 체결했습니다. 

 

 

스와치가 올해 야심 차게 선보이는 새로운 바이오세라믹 왓 이프? 컬렉션은 블랙(SO34B700), 그레이(SO34M700), 그린(SO34G700), 베이지(SO34T700) 4가지 컬러 버전 각각 국내 출시 가격은 14만 5,000원으로 동일하며, 스위스 국경일인 8월 1일부터 전 세계 주요 스와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7월 말까지 사전 온라인 주문건은 8월 1일부터 순차 배송).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