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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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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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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비통을 비롯하여 샤넬과 같은 브랜드가 시계시장에 본격 참가해, 그들이 그간 쌓아 올린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빠르게 그 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두 브랜드가 대표격이라 할 수 있겠는데, 루이 비통의 경우 루이 비통이라는 시계의 아이덴티티를 단시간에 확립하여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Speedy Twilight

 

2002년 루이 비통은 땅부르 (Tambour : )라인을 발표합니다. 모델 라인명과 같이 북과 같이 생긴 케이스를 가집니다. 케이스 백에서 다이얼로 올라갈 수록 폭이 좁아지는 독특한 형태로, 이전에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러한 과감한 스타일은 시계 메이커가 아닌 패션 브랜드의 관점에서 접근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시계 메이커에서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컬러들. 다이얼에는 루이 비통의 짙은 브라운을, 핸즈에 노란색을 사용한 것을 보면 앞서 말한 맥락과 일치하며, 컬러를 비롯 패턴과 로고를 사용해 브랜드의 통일성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그 후 크로노그라프와 GMT를 비롯 알람 워치등을 라인업에 추가하게 되고 2005년에는 텔레비전 모양의 케이스인 스피디(Speedy) 라인을 추가하였습니다.

 

리뷰의 주인공은 땅부르 다이빙으로 300미터 방수의 다이버 워치입니다.

 

 

무브먼트(MOVEMENT)

루이 비통의 경우 한정판 크로노그라프(엘 프리메로)와 알람 워치(GP)를 제외하면 대부분 ETA의 무브먼를 사용합니다. 6 방향에 서브 세컨드가 위치하는 것은 ETA Cal.2895로 기본적으로는 Cal.2892와 동일한 성능을 가집니다.

 

보통의 ETA 2892 무브먼트의 성격을 보입니다. 손으로 감을 때 느껴지는 태엽의 저항감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습니다. 2892의 성격 그대로인데, 돌려넣기식 크라운 방식이기 때문에 무브먼트로 인한 저항이 아닌 돌려넣기식 크라운으로 인한 탁탁탁하는 가벼운 마찰이 느껴집니다. 크라운의 2단 포지션은 날짜 조정, 3단 포지션은 시간 조정으로 조정시 약간 가벼운 반응을 보이지만 유저의 의도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손목에 착용하였을 때 로터에 의한 와인딩은 평균적인 수준으로 매일 혹은 이틀에 한번 착용을 한다면 큰 불편은 없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DESIGN)

 

 

북과 같은 통통한 원형 케이스가 매력적으로 케이스는 헤어라인 가공이 된 무광 케이스입니다. 베젤(이 극단적으로 얇아 없다고 하는 게 맞을지도)면과 케이스를 연결하는 매끄러운 러그, 크라운과 이너 베젤 크라운은 유광으로, 무광에 유광을 적절히 혼합해 밸런스를 잡고 있습니다. 케이스는 두 번째 단락에서 말한 것 처럼 위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형태로 베젤이 극단적으로 얇기 때문에, 베젤 면을 이용하지 못하고 두툼한 케이스 옆면에 ‘LOUIS VUITTON’을 각인하여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다이버 워치이기 때문에 역 회전 베젤을 사용하는데 이너 베젤에는 짙은 브라운, 다이얼에는 블랙을 사용한 투톤 다이얼입니다. 다이버에게 있어 중요한 15(수압에서 벗어나 공기압에 적응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표시하기 위해 이너 베젤의 15분은 야광으로 표시하여 확실하게 구분을 짓고 있습니다. 이너 베젤은 12 사이의 돌려 넣기식 크라운을 이용해 세팅하게 되고 크라운에는 시간 조정용 크라운과 혼동을 비하기 위해 다이버의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시인성 역시 다이버 워치에서는 필수적인 요소로 굵직한 핸드와 각 시간마다 사각형의 야광 인덱스를 배치하였습니다. 6 방향의 서브 세컨드는 노란색 핸드로 검은색 다이얼을 배경으로 주목성을 높이고 있으며, 서브 세컨드의 서브 다이얼에는 자개(Shell)가 사용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군요. 데이트 창에는 사이클롭스(확대) 렌즈가 사용되어 날짜를 읽기 편하도록 하고 있는데, 렌즈가 글라스 안쪽에 위치하여 렌즈에 집중되는 수입을 피하는 한편 렌즈가 돌출되어 발생하는 불편(먼지 등)을 막아 줍니다.

 

 

 

 

크라운의 모양은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점점 좁아지는데, 돌려넣기 식이라 비 돌려넣기 식에 비해 약간 힘이 더 들게 됩니다. 손끝으로 집을 수 있는 면적이 좁기 미끄럽기 때문에 크라운과 베젤용 크라운 모두 조작이 아주 쾌적하지는 않습니다. 크라운이 잠겨 있는지 풀려 있는지는 노란색의 링의 노출 여부로 알 수 있는데, 서브 세컨드와 잘 드러나지 않는 링과 같은 부분에 사용에 절제되면서 전체적으로 세련된 컬러를 이루고 있군요.

 

 

 

루이 비통 매니아라면 루이 비통을 연상케 하는 컬러만으로도 충분히 멋지겠지만, 케이스에 사용된 모노그램과 러버 밴드의 다미에그램이 더 가슴 뛰게 할 것 같습니다. 러버 밴드 역시 짙은 브라운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최대한으로 끌어내며 두 가지 패턴의 사용으로 이미지의 통일을 꾀하였습니다.

 

 

루이 비통과 패션 브랜드의 시계라 하면 보통 패션 시계라는 이미지가 많이 떠 오릅니다. 실제로 패션 브랜드의 시계는 악세서리의 범주를 크게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루이 비통의 경우 확고한 디자인과 끊임없이 추가하는 라인업으로 패션 시계라는 이미지는 이미 오래 전에 넘어선 듯 합니다. 패션과 본격적인 기계식 시계 양쪽을 적절히 이용하며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런칭 3년 만에 새로운 스피디 라인을 추가하며 확장과 성장을 이룬 루이 비통의 전개가 기대됩니다.

 
 
 
<Speedy Twilight 사진 출처 : 타임존(Time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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