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1.jpg



스위스 르 로끌을 대표하는 매뉴팩처 브랜드 율리스 나르덴(Ulysse Nardin)의 신제품 소식입니다. 


율리스 나르덴은 루드빅 외슬린과 수석 엔지니어 피에르 기각스가 의기투합해 2001년 프릭(Freak)을 선보일 당시부터 

첨단 신소재 개발 및 도입에 있어 그 어느 브랜드들 못지 않게 적극적이었습니다. 


이들은 우주항공산업용 실리콘을 제작하던 뇌샤텔의 스위스 전자마이크로기술센터(CSEM)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합성 다이아몬드를 층층이 쌓아 완성한 듀얼 이스케이프먼트와 실리콘 베이스에 나노 다이아몬드를 얇게 코팅한 다이아몬실(DIAMonSIL) 등 혁신적인 실험을 이어갔지요. 


특히 율리스 나르덴 소유의 실리시움 마이크로 부품 전문 제작 회사인 시가텍(Sigatec)은 지난 8년여 동안 실리콘계 부품 개발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UN-178 - CageTourbillon - 복사본.jpg



그리고 율리스 나르덴과 시가텍은 전통적인 스위스 앵커(혹은 레버) 이스케이프먼트를 탈피한 

완전히 새로운 자체 개발 이스케이프먼트인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Ulysse Anchor escapement)을 2014년 핵심 부품만 프로토타입으로 먼저 공개했는데요. 


올해는 이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를 마침내 상용화한 두 가지 버전의 투르비용 시계를 발표했습니다. 

시계 이름도 그래서 핵심 부품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율리스 앵커 투르비용(Ulysse Anchor Tourbillon)입니다. 



UN-178-AnchorEscapement - 복사본.jpgUN-178-Ancre Silicium - 복사본.jpg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이스케이프먼트를 구성하는 전체 부품을 실리시움 소재로 제작한 것입니다. 


이로써 팔렛 포크의 마찰 계수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게 되었고 별도의 윤활유 주입도 필요 없어져(혹은 아주 적은 양만 요구되는) 내구성을 비약적으로 강화시켰습니다. 

그리고 기하학적인 형상으로 제작된 이스케이프 휠과 블레이드 스프링으로 항구적으로 토크를 유지하는 콘스탄트 포스 이스케이프먼트의 역할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블레이드 형태의 플랫 밸런스 스프링은 일반 실리콘 스프링보다 10배 정도 두껍게 제작되었으며, 

특유의 탄성으로 이스케이프먼트의 진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은 물론, 팔렛 포크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스케이프 휠 역시 투르비용 케이지와 맞물린 별도의 브릿지로 떠받치고 있기 때문에 작동 안정성에 중점을 둔 설계가 돋보입니다. 


원 미닛 투르비용 케이지 자체도 티타늄 소재를 사용해 0.4 그램 정도로 가볍기 때문에 관성 모멘트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구조적으로도 견고한 인상을 줍니다. 




1780-133 - 복사본.jpg



무브먼트는 복잡하고 첨단 신소재와 기술이 대거 응용되었지만, 시계 자체는 클래식하고 정돈된 스타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이얼 6시 방향을 오픈 워크 처리해 투르비용 케이지와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있고요. 

오픈 워크 다이얼 경계에는 블루 컬러의 화살표 모양이 140° 아치형 눈금을 가리키는데 이는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입니다. 


탑재된 매뉴팩처 수동 UN-178 칼리버는 더블 배럴 설계로 8일간의 긴 파워리저브를 자랑하기 때문에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와도 좋은 궁합을 이룹니다. 


그리고 순백의 다이얼은 율리스 나르덴 산하의 에나멜 다이얼 스페셜리스트인 돈제 카드랑(Donzé Cadrans)이 제작한 그랑푸 에나멜 다이얼입니다. 




1786-133 - 복사본.jpg




율리스 앵커 투르비용은 직경 44mm 화이트 골드 케이스 버전(Ref. 1780-133) 및 로즈 골드 버전(Ref. 1786-133)으로 각각 18개씩 한정 제작될 예정입니다. 



실시간 정보 및 뉴스 공지는 타임포럼 SNS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imeforumKorea

페이스북과 연동된 타임포럼 트위터 --> https://twitter.com/timeforum_kr

타임포럼 인스타그램 --> https://instagram.com/timeforum.co.kr/

타임포럼 네이버 --> http://cafe.naver.com/timeforumnaver

 

Copyright ⓒ 2015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물은 타임포럼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모든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의 무단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