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그랜드 세이코(Grand Seiko)는 올해 브랜드 60주년을 맞아 2종의 완전히 새로운 인하우스 무브먼트와 이를 탑재한 한정판 시계를 발표했습니다. 하나는 앞서 뉴스(<< 바로 가기 클릭)로 소개한 80시간 파워리저브의 오토매틱 하이비트 칼리버 9SA5이고, 다른 하나는 무려 5일간의 파워리저브로 무장한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A5입니다. 이번 뉴스를 통해서는 9RA5 칼리버를 처음으로 적용한 스포츠 컬렉션의 다이버 워치 신제품(Ref. SLGA001)을 소개합니다. 

SLGA001_b.jpg

Grand Seiko 60th Anniversary Limited Edition : 
Professional Diver’s 600M 

그랜드 세이코 60주년 기념 리미티드 에디션 :  
프로페셔널 다이버 600M SLGA001
 
스프링 드라이브는 기계식과 쿼츠의 장점만을 결합하고자 했던 스와 세이코샤(Suwa Seikosha, 현 세이코 엡손)의 엔지니어 아카하네 요시카즈(Yoshikazu Akahane)에 의해 1977년부터 연구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이후 1982년 첫 프로토타입을 발표, 1999년 수동 와인딩 방식의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7R68를 탑재한 첫 상용 모델을 출시, 2004년 자동 와인딩 방식의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65를 탑재한 상용 모델을 출시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000.jpg
- 기존의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65(좌) & 9R86(우)

스프링 드라이브는 기계식 무브먼트의 설계를 기반으로 메인 스프링으로부터 발생한 기계식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한 쌍의 코일 블록과 쿼츠 진동자, IC(집적회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전통적인 이스케이프먼트를 제거하고 트라이 싱크로 레귤레이터(Tri-synchro Regulator)로 명명한 부품 세트로 이를 대신한 것입니다. 이로써 기계식 무브먼트의 특징인 '틱-탁' 소음이 사라진 대신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는 유니크한 무브먼트가 탄생했습니다. 더불어 글라이드 휠(Glide wheel)로 불리는 작지만 강력한 자성 물질로 개발한 로테이팅 휠 부품을 탑재해 기어트레인의 4번 휠과 맞물리게 함으로써 글라이드 모션(Glide Motion)으로 불리는 특유의 섬세하게 흐르는 초침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9RA5_a.jpg
- 신형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A5

새롭게 선보이는 자동 와인딩 방식의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A5는 전 세대 자동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인 9R6 시리즈와 몇 가지 눈에 띄는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파워리저브가 기존의 3일(72시간)에서 5일(120시간)로 크게 증대되었습니다. 크기가 다른 더블 배럴 설계를 적용하고 높은 토크를 제어할 수 있는 인터미디어트 휠 설계를 추가한 것인데요. 

9RA5_f.jpg
- 9RA5 칼리버의 더블 배럴 

9RA5_e .jpg
- 9RA5 칼리버의 원-피스 센터 브릿지

또한 새로운 IC 패키지와 약 3개월 이상에 걸쳐 숙성된(고도로 안정화된) 쿼츠 진동자를 선별 사용함으로써 오차 범위도 한달 기준 ±15초에서 ±10초대로 개선해 한층 더 높은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반면 두께는 기존의(9R65 기준) 5.8mm에서 5mm로 보다 얇아졌습니다. 무브먼트의 두께 변화가 내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기어트레인을 지탱하는 브릿지를 분할하지 않고 원-피스 센터 브릿지(One-piece Center Bridge)로 명명한 두툼한 단일 브릿지를 적용해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무브먼트 부품들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탱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또한 다이버 워치에 적용되는 ISO 국제 규격을 충족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9RA5_c.jpg
9RA5_d.jpg
- 9RA5 칼리버에 적용한 신형 오프셋 매직 레버 

덧붙여 1959년 개발된 인하우스 자동 와인딩 부품인 매직 레버(Magic Lever)를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무브먼트 중앙에 로터 및 드라이빙 휠과 맞물린 형태가 아닌 바깥쪽으로 비켜가도록 매직 레버 디자인 자체를 변형해(오프셋 매직 레버로 칭함) 결정적으로 무브먼트의 두께를 줄이는데 모종의 기여를 하게 됩니다. 

9RA5_b.jpg

5일(120시간) 파워리저브를 자랑하는 차세대 스프링 드라이브 칼리버 9RA5를 탑재한 프로페셔널 다이버 600M 신제품(Ref. SLGA001)은 스틸에 비해 40% 정도 가볍지만 한층 단단하고 스크래치가 덜 생기는 고강도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케이스 직경은 46.9mm, 두께는 16mm으로 시계 외관상 드러나는 존재감은 상당하지만 사이즈에 비해 무게는 가볍습니다. 참고로 기본 티타늄 브레이슬릿 외 다크 블루 컬러 실리콘 스트랩을 추가 증정합니다. 스크류다운 크라운과 스크류 케이스백을 적용하고 포화잠수를 지원하는 프로페셔널 다이버 모델답게 600m 방수를 보장합니다.  

SLGA001_c.jpg

그랜드 세이코 60주년을 기념한 프로페셔널 다이버 600M 신제품(Ref. SLGA001)은 총 700피스 한정 출시하는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전세계 지정된 그랜드 세이코 부티크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리테일가는 유럽 현지 기준으로 1만 1,500 유로(EUR)로 책정됐으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인 오는 8월부터 판매에 들어갑니다.

SLGA001_a.jpg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