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어보는 iwc 파일럿 워치 핸즈 변화 Pilot's Watch
이번에 새로운 파일럿 워치 영입을 위해 이것 저것 알아보던 중 재미있는 내용을 발견하였습니다.
파일럿 워치 핸즈모양에 관한 내용인데 이런 저런 자료를 정리해 한번 포스팅을 해보면 어떨까 하고 오늘 글을 써 봅니다.
많은 분들이 알는것 처럼 iwc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영국과 독일 공군 모두에 시계를 납품한 유일한 브랜드입니다.
사실 그때 당시 군용 시계를 납품한다는건 시계의 내구성과 정확도를 인정 받는 일이기도 했지만 사실 대량 생산에 초점을 맞춘 조금은 수준이 낮은 회사의 역활이였습니다.
요즘엔 밀리터리 워치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고 그만큼 그때 시절의 디자인을 표방한 브랜드도 다양해졌죠.
iwc같은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꽤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하고 있는걸 보면 참 아이러니하네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iwc는 영국과 독일에 같은 시계를 납품한게 아니였습니다. 각 나라가 요구하는 조건이 다르니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영국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크 시리즈를 납품 받았고 독일은 B-Uhr 을 납품 받았죠.
영국 공군이 사용한 마크
독일 공군의 비유렌
위의 두 사진에서 주목할 점은 바로 핸즈 모양입니다.
두 시계의 핸즈 모양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죠.
두 모델을 계승한 현행의 마크시리즈와 빅파일럿 사진을 보면 한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마크 18
빅파일럿
위의 2시계는 분명 영국군의 마크와 독일군의 비유렌을 계승한 시계인데 왜 핸즈 모양이 같을까요?
일단 빅파일럿은 비유랜의 디자인 요소를 잘 계승한듯 한데 마크가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마크 시리즈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마크 17
마크 16
마크 15
마크 12
마크 11
핸즈가 마크 15까진 영국군에 납품된 형태를 잘 이어 나가다가 16부터 달라진걸 알수 있습니다.
사실 시계 디자인에서 핸즈는 꽤나 큰 요소인데 나름 전통의 아이덴티티를 계승하는걸 모토로 삼은 모델에 저런 짓을!!!!!!!
이상 합니다. 무슨 이유일까요??
그 이유를 추측해보기 위해 다른 핸즈 모양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듯 합니다.
파일럿 시계에 사용되는 핸즈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라코 등 독일 파일럿 워치 디자인을 계승한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리프핸즈
영국 공군에서 사용하던 팬슬핸즈
1920년대 부터 파일럿 시계에 사용되던 독특한 모양의 핸즈인데 부르는 이름도 꽤 다양합니다.
코브라머리를 닯았다해 코브라 핸즈, 서양 과일 배 모양이라고 페어핸즈, 성당의 종탑부분을 닯았다고해서 케서드럴 핸즈 등등
요 정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럿 핸즈 디자인입니다.
왜 하필 IWC는 저 팬슬핸즈를 버리고 리프핸즈를 마크에 사용한것일까요?
제 추측으로는 IWC 파일럿 워치 디자인의 통일성을 추구하기 위한 이유가 크지 않을까 합니다.
BMW의 키드니 그릴같이 다양한 제품군에서 절대 빠지지 않은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
그걸 위해 핸즈 통일성을 추구한게 아닐까 합니다.
IWC가 현행에 사용하는 파일럿 워치는 모두 저 디자인의 핸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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