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컬럼
댓글작성 +2 Points

swan212

조회 3432·댓글 22

상극인 듯 하면서도 서로 상생하는 물과 불. 얼마 전 시계에서도 우연히 이 흥미로운 두 요소의 대결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비주얼 자체만으로도 상반된 느낌을 전하는 것은 물론 시계에서 풍기는 분위기 자체가 전혀 달라 인상적이었습니다. 바로 블랑팡의 빅 웨이브, 그리고 리차드 밀의 이블 아이가 그 주인공입니다.  


BLANCPAIN, Big Wave 

블랑팡은 메티에 다르 기법에 있어 탁월한 노하우를 자랑합니다. 작년 소개한 샤쿠도 가네쉬(Shakudo Ganesh) 모델은 같은 해 제네바 고급시계박람회 공예 부문에서 수상을 거두기도 했죠. 


블랑팡은 올해 또 다른 메티에 다르 작품으로 파도의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은 '빅 웨이브(The Big Wave)'를 선보였습니다. 일본 예술가 호쿠사이(Hokusai)의 작품 <카나가와의 거대한 파도(Grand Wave de Kanagawa)>'에서 영감을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오묘한 빛깔의 다이얼 위에서 마치 폭풍우 속 파도가 높이 치는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톤의 배경 때문인지 약간은 음산한(!) 느낌마저 듭니다.     


2 - 6612-3433-63AB Front-002.jpg


블랑팡이 처음으로 시계에 사용한 멕시칸 실버 흑요석(Mexican silver obsidian) 소재에 블랑팡이 애정(!)하는 일본의 로쿠쇼(rokushō) 기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플래티넘 케이스 위 오로지 파도 디테일과 바늘만이 자리해 파도의 역동적인 모습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흑요석 원석에 독특한 녹청 컬러를 코팅을 한 후 부분부분 파도의 형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일일이 손으로 광택을 내고, 마지막으로 인그레이빙 하는 식으로 작업했는데, 그 결과 각도에 따라 신비로운 컬러를 발산하는 입체적인 다이얼이 완성되었습니다. 파도의 세심한 물보라 디테일까지 감탄을 자아냅니다.   


1 - 6612-3433-63AB PR-001.jpg


예술적, 미학적 측면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블랑팡의 대표 수동 무브먼트 13RO를 개조한 새로운 칼리버 13R3A를 장착했습니다. 파워 리저브 창을 브리지에 디스플레이해 투명한 케이스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3개의 배럴로 8일 파워리저브를 보장합니다. 

3 - 6612-3433-63AB Back-003.jpg



VS


RICHARD MILLE, RM 26-02 Evil Eye

이번에는 불입니다. 일명 '이블 아이(Evil Eye)', 악의 눈이라는 별명을 지닌 리차드 밀의 RM 26-02입니다. 다이얼 위에서 불이 활활 타오르는 모습이 꽤나 강렬합니다. 사실 이블 아이는 (호루스의 눈이나 유대교의 붉은 실, 아일랜드의 네잎 클로버 등의 부적이 없이는) 걸려든(!) 이들에게 불행과 고통을 안기는 것으로 여겨져 불길의 상징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리차드 밀은 투르비용 RM 26-02에서 악마의 눈을 표현했는데, 불길한 기운을 막아내는 일종의 부적으로 탄생했습니다. '인간은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의미를 지닌 '메멘토 모리' 정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RM26-02 recto-007.jpg


예술적인 다이얼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한 제네바의 장인 올리비에 보쉐(Olivier Vaucher, 다이얼 위에서 꽃잎이 열리는 리차드 밀의 여성 시계 RM 19-02 투르비용 플라워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가 불꽃, 그리고 눈 모양을 완성했습니다. 작은 디테일까지도 놓치지 않기 위해 특별 제작한 조각용 도구를 사용해 일일이 수작업으로 새겼고, 그랑푀 에나멜링 기법으로 생동감 넘치는 컬러와 깊이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밀한 마이크로 래커 페인팅 기법으로 불꽃을 직접 그려넣었는데, 덕분에 활활 타오르는 사실적인 불길의 모습, 그리고 그 안에서 쏘아보고(!) 있는 듯한 강렬한 눈빛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IMDG0586 contour copie-006.jpg

IMDG0554 copie-004.jpg


시계를 뒷면으로 돌리면 50시간 파워 리저브 가능한 수동 무브먼트를 볼 수 있는데, 특히 PVD 코팅 처리한 티타늄 소재의 베이스플레이트를 스켈레톤 구조로 디자인해 시계 뒷편에서도 이블 아이의 뒷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RM26-02 verso-008.jpg


블랙 TZP 세라믹 소재 케이스는 스크래치에 강하고 열전도 계수가 낮다는 장점 외에도 강렬한 불꽃을 더욱 부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차가우면서도 음산한 매력의 거센 파도가 치는 다이얼, 보기만 해도 아찔해지는 뜨거운 불꽃이 활활 타오르는 다이얼.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실시간 정보 및 뉴스 공지는 타임포럼 SNS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imeforumKorea

타임포럼 인스타그램 --> https://instagram.com/timeforum.co.kr

타임포럼 네이버 --> http://cafe.naver.com/timeforumnaver

 

Copyright ⓒ 2016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물은 타임포럼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모든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의 무단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