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폰서 뉴스  운영원칙
댓글작성 +2 Points

미림시계

조회 1046·댓글 33

오리스 홀스테인 에디션 2023

오리스가 회사 최초로 특별 연중 행사의 전통을 세우기 위해 불후의 명작 아퀴스에 몰두하고 있다. 250 세트만 출시되는 이 한정판은 오리스와 세계 각지의 오리스 커뮤니티의 활약을 기리기 위해 제작된다.

 

시계를 향한 사랑을 위해 :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은 한 세기 이상의 오랜 옛날에 시작된 이야기, 그리고 이 시대에 들어서서 그 어느 때보다 더 적절하게 느껴지는 일상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오리스 이야기를 세심히 지켜본 사람이라면, 그는 이 회사가 1904년 6월 1일에 등록되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서 매년 6월 1일에 오리스가 홀스테인 에디션이라고 명명한 한정판 250 세트를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으리라고 짐작된다. 이 모델의 명칭은 우리가 지난 119년 동안 오리스의 보금자리라고 부르고 있는 스위스 주라 산맥에 자리 잡은 아름다운 마을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오리스는 금년에도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을 발표하여 이 전통을 계속 이어나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이 모델은 오리스 최고의 제품라인 중에 하나인 아퀴스 다이버 시계를 오리스의 초특급 디자인 시리즈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탄생시킨 작품이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단 250 세트만 제작되며, 선착순으로 판매 될 예정이다. 물론, 주문 할 수 있는 기회는 모든 고객들에게 주어 진다.

 

이 시계의 명성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다음 페이지에서 디자인의 색채 배합 그리고 ‘날짜창’이 제거된 아퀴스 이야기를 살펴 보겠지만 그보다 더 핵심적인 요소는 디자인 뒤에 숨겨진 장인 정신이다. 1904년 회사가 창립되던 그날에, 오리스가 추구하는 가치가 정립되었는데, 그 가치관이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오리스의 전략적 사고와 회사 운영 방식에 직접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오리스의 창립자들은 당시의 도시인들을 위한 고품질 시계의 제작을 꿈꾸었다. 다시 말해서, 일반 소비자들은 접근하지 못하고 오직 특정 계층만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시계가 기본적으로 갖추는 핵심 목표 이상의 과도한 장식은 피하는 대신, 아름다우면서도 고도의 기능을 가지며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보장하는 시계를 제작한다는 비전을 품고 있었다. 이제 우리는 “세계의 시민들을 위한” 시계 제작에 관해 담론하고 있다. 이런 작업과 현재 오리스 컬렉션의 이면에 담긴 생각은 119년 전 창립자들의 비전과 거의 동일하다.

 

물론 모든 상황이 그 당시의 것과 완전히 동일할 수는 없다. 현대 사회에서 기계식 시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적어도 시간을 알기 위해서 기계식 시계를 차고 다니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러나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것은 즐거움이다. 우리가 즐거움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조건의 일부이다. 그래서 고품질의 스위스 메이드 기계식 시계가 그런 감정을 실어 나르는 수단이 된 것이다. 기계식 시계는 우리를 미소 짓게 만든다. 이것이 오리스 시계의 이면에 담겨있는 간단한 진리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자랑스럽고 행운으로 느끼며 실현하고 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새로 출시되는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의 중심에 그와 동일한 가치가 담겨 있다. 이 모델은 현대의 시계 시민들을 위해 제작된 아름다우면서도 고도의 기능이 장착된 시계인 동시에,매니어들에게 기계공학의 즐거움을 누리게 하고 그들의 얼굴에 미소를 안겨주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 시계의 케이스 백을 직접 볼 수 있을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보자...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 : 오리스가 아퀴스 시리즈에서 최초로 날짜 표시창을 배제하고 보라색 문자판이 장착된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을 발표한다.

 

우리가 표현해야만 하는 자유의 이면에 담겨 있는 가치는 필수적인 속성인데, 그것은 독립성을 의미한다. 오리스는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창립되었으며, 오늘날까지 독립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독립성이 회사의 정체성을 지키며 고객들이 원하며 사랑하는 시계만을 생산할 수 있게 만드는 오리스의 특성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홀스테인 에디션 시리즈는 오리스가 누리는 독립에 대한 궁극적인 표현이라 말 할 수 있다. 이전에 출시된 세 가지 한정판은 각각 다소 특이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 즉, 오리스가 지닌 특징 중에서 가장 유쾌하면서도 독립적 측면을 제시하는 시계인 동시에 오리스 제품을 구입하는 열정적인 오리스 팬들을 위해 제작되는 시계의 일종이다. 이 시계들은 오리스 커뮤니티를 위해 제작된다.

 

금년에 출시되는 오리스의 네 번째 홀스테인 에디션도 이 전통을 계속 이어갈 것이다. 이 시계는 불후의 명작 아퀴스 다이버 시계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홀스테인 에디션이다. 그리고 이 모델에는 몇 가지 반전이 숨어 있다. 먼저 문자판의 색깔이 짙은 보라색이라는 점이다. 오리스 커뮤니티에서 오리스가 ‘언제 보라색 문자판을 도입할 예정인지’ 계속 문의해 오고 있다. 그래서 이 시계가 그에 대한 답이 된 것이다.

 

두 번째는 무브먼트와 관련된다. 이 시계에 파워를 공급하는 캘리버 400은 오리스의 획기적인 5-일 파워 리저브 자동식 무브먼트이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캘리버 400은 더욱 향상된 항자성 기능, 크로노미터를 능가하는 정확도(하루 오차 범위 -3/+5 초 이내)를 보장하며, 10-년 주기 점검 서비스 및 10-년 보증기간을 약속한다. 다만, 여기에도 중요한 차이점이 하나 있다. 즉, 날짜 표시 기능은 배제된다. 이 시계는 지금까지 출시된 아퀴스 시리즈에서 최초로 날짜 표시창이 생략된 모델인데, 이런 디자인의 결정은 오리스 커뮤니티에서 제시한 또 다른 요청에 대한 응답이다.

 

그 다음은 케이스 백 디자인의 반전으로 이어진다. 홀스테인 에디션 2023 케이스 백에는 한정판 일련번호가 새겨져 있고, 스쿠버 다이빙 장비를 메고 잠수 중인 오리스 베어의 삽화도 프린팅되어 있다 왜 그랬을까? 안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 삽화는 재미 있고, 우리를 미소 짓게 만든다. 잠시나마 문자 그대로 해석해 본다면, 이 시계가 여전히 30 기압 (300 미터)의 방수 성능을 가진 다이버 시계라는 사실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각각 250 세트로 한정 출시되는 홀스테인 에디션 시리즈는 독특한 방식으로 오리스의 이야기를 전하는데, 오직 한 번 만 제작된다. 이 시계는 독립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그리고 오리스 팬들을 위한 선물이다.

 

 

더 가벼워진 촉감 : 보라색 문자판 그리고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곰. 이 시계의 이야기는 즐거움에 관한 것이라고 오리스의 공동 CEO 롤프 스튜더가 말한다.

 

롤프, 이번 모델이 네 번째 홀스테인 에디션인데, 이처럼 개성이 독특한 시계들을 어떻게 만드는지 말씀해 주세요…
이 이야기는 몇 년 전에 시작되었는데, 당시에 우리는 오리스 부티크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시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방식으로 제작된 시계들이 특정 계층을 위한 전유물처럼 느껴졌어요. “부티크 에디션”이라는 용어에는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다소 배타적인 요소가 들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오리스는 원래 그런 업체가 아니거든요. 그런데 단기간만 운영되는 한정판을 제작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그 시계는 우리가 이전에 다른 방식으로는 제작해 보지 않았던 것이고 금년 6월 1일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마침 6월 1일은 오리스 창립 기념일이기도 합니다.

 

그 아이디어가 성공적이라고 말씀하시렵니까? 네, 틀림이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홀스테인 에디션이 종래의 상업적 목표에만 매달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홀스테인 에디션은 보다 개념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고, 오리스 팬이나 수집가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색다른 시계입니다. 이 시계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경험을 통해 오리스를 진정으로 사랑하시는 분들은 좀더 이 시계를 즐길 것 같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 분들은 오리스의 역사를 잘 알고 있으며, 오리스가 추구하는 가치에서 영감을 받고 계십니다. 솔직히 말해서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이 시계들이 눈에 띌 정도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우리는 이 모델을 단 250 세트만 제작할 예정이고, 어떤 면에서 이 시계는 오리스 팬들께 드리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이 모델을 반복해서 생산할 계획은 없습니다. 

 

개념적 디자인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올해의 홀스테인 에디션은 친숙하고 간결한 디자인의 강철 아퀴스이며 아주 개념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 말이 타당한가요? 네, 타당한 말입니다. 그리고 매우 신중한 판단입니다! 처음 세 가지 홀스테인 에디션에는 모두 상당한 수준의 하이-컨셉트를 도입하였고, 특히 작년에 출시된 모델은 1990년대 후반의 풀 스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그 모델은 그 이전과 서로 연결되는 지난 10 년의 최근 오리스 역사에서 아주 특별한 시기를 회상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열정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했습니다. 그래서 그 시계가 다시 유행을 일으킨 겁니다. 비교를 해보자면, 그렇습니다,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좀더 소박한 방식으로 도입한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이 모델은 보다 더 정확하게 오리스 커뮤니티의 열정과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오리스 커뮤니티의 활동을 어떻게 반영하나요? 매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국제적인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오리스의 행운입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 교류를 통해서, 그리고 더 나아가서 무럭무럭 성장하는 오리스 소셜 클럽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우리는 전 세계에 30 개 이상의 오리스 소셜 클럽을 보유하고 있는데, 각 클럽은 지역의 오리스 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팬들이 우리에게 소식을 전하고 오리스 시계에 대해서 그리고 상호 협력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말해 줍니다. 한편, 좋은 질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오리스는 왜 날짜 표시 기능이 없는 아퀴스를 만들지 않나요? 언제 보라색 문자판이 장착된 시계를 만들려고 합니까? 이런 질문들이 홀스테인 에디션 2023에 영감을 주었는데, 그런 질문들이 이 모델을 오리스 커뮤니티를 위한 시계로 만들어 준 것입니다.

 

 

디자인 개념과 일회성 디자인은 종종 앞으로 다가올 것들을 암시합니다. 오래지 않아 핵심 컬렉션에서 무제한적으로 날짜 표시 기능이 없는 아퀴스 또는 보라색 문자판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해야 하나요? 비록 2021년 에디션에서 오리스 캘리버 403이 첫선을 보였다고는 하지만, 홀스테인 에디션 자체가 향후 오리스가 나아갈 방향을 암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홀스테인 에디션은 즐거움을 선사하며, 사람들을 미소 짓게 하고 오리스 이야기에 활력을 공급해주는 커뮤니티에 무언가를 돌려 주는 축하 이벤트 같은 것입니다. 날짜 표시 기능이 없는 아퀴스라고요? 왜 안되나요? 하지만 그것이 우리가 이 시계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오리스는 아직까지도 핵심 컬렉션인 풀 스틸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이 모델에서 어떤 점을 받아 들여야 하나요? 무거운 것보다는 더 가벼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너무 많은 생각을 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는 무게가 꽤 나가는 시계가 많아요. 스위스 메이드 기계식 시계는 가볍고 즐거움을 주는 물건입니다. 저는 고객님들께서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은 여러 가지 요소가 함축된 고급 제품의 상징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고급 제품은 우리가 성취한 것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순간들을 함께 나누며, 질투처럼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의 형성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너무 심각한 말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시계 제조과정을 진지하게 받아 들이고 팬들이 사랑해 주는 멋진 작업을 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지만, 결국 가벼운 마음으로 시계를 차고 다닙니다. 재미를 느끼세요. 인생을 즐기세요. 그것이 우리들의 참된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홀스테인 에디션 2023의 본질입니다.

제품 상세 규격

 

- 케이스 : 멀티피스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회색 세라믹 베젤 인서트가 탑재된 단일 방향 회전 베젤

- 사이즈 : 41.50mm (1.634인치)

- 문자판 : 보라색

- 발광 재료 : 수퍼-루미노바®를 상감 기법으로 채워 넣은 시계 바늘과 인덱스

- 탑 글래스 : 사파이어, 양면을 돔형으로 가공, 양면 모두 무 반사 코팅 처리

- 케이스 백 : 스테인리스 스틸, 나사식 조립, 음각으로 새겨진 숫자, 장식용 디자인을 위해 프린팅한 오리스 베어

- 작동 디바이스 : 크라운 보호 지지대를 장착하고 나사식으로 조립한 스테인리스 스틸 안전 크라운

- 브레이슬릿 : 멀티피스 스테인리스 스틸 금속 브레이슬릿,

- 잠금쇠 익스텐션이 장착된 접기식 안전 잠금쇠

- 방수 성능 : 30 기압 (300 미터)

 

무브먼트

- 무브먼트 : 일련 번호 오리스 캘리버 400

- 기능 : 문자판 중앙의 시침, 분침 및 초침, 미세 시간 조정 디바이스 및 스톱 세컨드

- 정확도 : 하루에 -3/+5 초의 오차(COSC의 허용 오차 이내)

- 추가적인 특징 : 고도의 항자성 기능

- 태엽 감기 방식 : 자동식 태엽 감기

- 파워-리저브 : 120 시간

- 보증 기간 : * 마이오리스에 등록한 경우 10년으로 연장. 시계와 무브먼트에만 적용. 10-년 주기의 권장 서비스 점검.

- 한정판 수량 250 세트, 각각의 시계를 특수 제작한 목제 선물용 상자에 담아 배송

 

구매 문의 : 오리스 부틱 그랜드 하얏트 호텔 서울

연락처 : 02-790-6672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소월로 322 (한남동) 하얏트 호텔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