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FEATURE
댓글작성 +2 Points

001.jpg

모리츠 그로스만 CEO 크리스틴 후터

 

- 새로운 브랜드를 설립하지 않고 모리츠 그로스만 브랜드를 부활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시계 제작자 경력의 초기에 나만의 비전을 갖추게 되었다. 최고의 품질과 진정한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고급 손목시계 제작에 전념하는 시계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했다. 1990년대 후반 랑에 운트 죄네에서 일할 때 모리츠 그로스만의 작품을 발견하고 시계 제작에서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기계적인 완벽함과 시계 제작의 진정한 장인 정신에 대한 열정이 깃든 모리츠 그로스만을 다시 부활시킴으로 나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랑에 운트 죄네에서의 경력은 나에게 있어 회사 운영에 필요한 토양이 되었다. 그 후 가족의 도움으로 모리츠 그로스만의 이름을 얻었을 수 있었고, 개인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아 2008년 11월 11일 다시 부활할 수 있었다. 

 

-  글라슈테 오리지날, 랑에 운트 죄네 같은 브랜드에서 캐리어를 쌓으면서 어떤 점을 배웠나. 또 모리츠 그로스만을 부활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쳤나.

글라슈테 오리지날과 랑에 운트 죄네에서의 경력은 전 세계 시장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했으며 회사 운영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했다. 예를 들어, 랑에 운트 죄네의 고 균터 블럼라인(Günter Blümlein, 주: 랑에 운트 죄네의 부활을 이끈 전 CEO)의 지도하에 글로벌 마케팅과 유통을 담당했다. 또한 생산 관리에 대한 노하우도 쌓았다.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구성뿐만 아니라 일련의 체계적인 시계 생산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회사의 모든 역량, 즉 기술과 자원,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품에 집중해야 했다. 그런 경험을 쌓았음에도 초반에는 브랜드를 다시 세우고 생산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

 

지금은 나의 모든 마음과 영혼이 모리츠 그로스만에 있다. 나는 많은 에너지와 노력으로 성공에 기여하는 우리 팀이 자랑스럽다. 직원들의 큰 노고가 없었다면 단기간에 회사를 성공적으로 키울 수 없었을 것이다.

 

MG_Manufaktur_01_HD.jpg

모리츠 그로스만 매뉴팩처

 

- 모리츠 그로스만의 연간 생산 수량과 추구하는 미적 가치는 무엇인가?

현재 연간 생산수량은 300개 미만이다. 우리는 작고 건강한 단계에서 조심스럽게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목표는 안전하게 성장하는 것이다. 아울러 최우선 순위는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고 우리의 모든 손목시계가 완벽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연간 최대 800~1,000개의 시계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생산량에서도 우리가 자랑하는 최고 수준의 장인 정신과 피니싱을 보장할 것이다. 

 

모리츠 그로스만은 1866년에 ‘단순하지만 기계적으로 완벽한 시계의 구조’라는 제목의 에세이를 썼다. 이것은 현재 무브먼트의 구조, 다이얼 및 케이스의 디자인에 대한 신조가 되고 있다. 모든 기능과 아름다움 사이에서 완벽한 균형을 형성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의 손목시계는 현대적 사고, 순수한 디자인, 진정한 시계 제작과 예술성의 아이콘이고자 한다. 

 

- 모리츠 그로스만이 글라슈테 지역의 다른 독일 시계와 가지는 공통점은 무엇인가?

솔직히 말하면 각 시계 브랜드에는 고유한 기능이 있다. 글라슈테 지역의 브랜드 대부분은 단순함의 미학을 강조하고 정확한 기능의 가치를 추구한다고 말하고 싶다.

 

003.jpg

004.jpg

- 반대로 다른 독일 시계와 차별점은 무엇인가?

우리의 시계는 자체 개발과 제작하는 무브먼트의 기계적 완벽함뿐 아니라 최고의 피니싱, 장인 정신을 특징으로 한다. 우리는 진정한 매뉴팩처이며 각 무브먼트 부품의 90%를 인하우스에서 생산한다. 장인 정신 측면에서 수직 통합은 매우 강력한 작용을 한다. 최고 수준의 피니싱으로로 생산하기 때문에 우리의 품질 기준은 매우 높다.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매뉴펙처의 하나로서 우리는 여전히 손으로 작업한다. 예를 들어 갈색-보라색조로 핸즈를 직접 열처리 하는 식이다. 또한 우리의 시계는 혁신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다. 시간 설정을 전체적으로 최적화하는 4시 방향의 ‘푸셔 시스템’을 개발했다. 기계적 혁신은 다수의 특허(4개의 특허, 4개의 실용 특허, 2개의 디자인 특허 및 2개의 출원 중인 특허)로 증명된다. 마지막으로 높은 수준의 맞춤제작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고객의 개인화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것이 모리츠 그로스만을 특별하고 독점적이며 경쟁력 있게 만드는 강점이다.

 

005.jpg

006.jpg
007.jpg

- 앞으로의 모리츠 그로스만의 전개 방향에 대해 말해달라

새로운 컴플리케이션 무브먼트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앞으로도 컴플리케이션, 기능과 디자인 측면에서 다양한 종류의 손목시계를 소개하고 싶다. 모든 무브먼트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기 때문에 시간이 상당히 걸린다.

 

- 국내 시계 애호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서울은 나에게 매우 인상적인 도시였다. 한국의 시계 수집가들 시계에 대한 훌륭한 취향과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매우 친절했고 훌륭한 손목시계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기대를 기꺼이 공유했다. 일부 수집가들이 모리츠 그로스만을 오랫동안 팔로우하고 있다는 사실도 놀랐다. 한국의 수집가들에게 모리츠 그로스만을 소개한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이다. 점점 더 많은 수집가들이 우리의 예술 작품을 알아보고 자신만의 모리츠 그로스만 시계를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